김오수 “검수완박 필사즉생 각오로 저지…文대통령께도 호소”

“검수완박 헌법 정면 위반…범죄자 만세 부르고 피해자와 국민 호소할 곳 없어져”
  • 등록 2022-04-13 오전 9:10:18

    수정 2022-04-13 오전 9:20:54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검수완박(검찰의수사권완전박탈)’을 당론으로 채택해 4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한 데 대해, 김오수 검찰총장은 “필사즉생의 각오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출근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총장은 13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 출근길에서 취재진을 만나 “검찰 관련해 갈등과 분열이 벌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총장은 이어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수완박)법안의 핵심 요체는 범죄 수사를 오로지 경찰에 전담·독점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헌법에 정면으로 위반되는 것으로 그런 법안이 추진되면 범죄자는 만세를 부를 것이고 피해자와 국민은 호소할 곳이 없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정의와 상식을 대표하는 변호사단체, 학계, 시민단체, 언론 등 많은 시민들께서 졸속 추진되는 법안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해 주고 있다”며 “저를 비롯한 검찰 구성원들은 절대로 포기하지 않고 국회, 저를 임명해주시고 법안에 대해서 공포와 재의결 요구권을 갖고 계신 대통령님, 헌법재판소에 이르기까지 모든 절차와 방안을 강구해서 최선을 다해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구체적인 대응을 묻는 질문에는 “입법이 시작되는 국회부터 가서 말씀드리고 설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대통령 거부권 행사 건의 계획에 대해서는 “지켜봐 달라”며 즉답을 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