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갈등 격화..경기침체·변동성 확대 리스크 커져

하이투자증권 보고서
  • 등록 2019-08-26 오전 8:47:15

    수정 2019-08-26 오전 8:47:15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최악의 경우 내년 미국 대선 이전까지 노딜(No deal) 상태를 유지할 공산이 높아졌다는 전망이 나온다. 경기침체 리스크가 커지고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국채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채권시장 쏠림 현상이 강해질 전망이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26일 보고서에서 “가뜩이나 침체 공포가 높아지고 있는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조기에, 즉 내년초 이후 경기침체 국면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수입 증가를 자랑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관세 수입 증가분이 미국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 밖에 없어 연말 소비 시즌부터 소비 둔화가 본격화되면서 미국 경기의 침체 리스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의 대미 강경기조는 내년 미국 대선 종료 전까지 협상이 지연될 수 있는 장기전을 염두한 포석이란 분석도 나온다. 특히 미국의 공세에도 각종 경기부양책을 통해 당분간 경기 경착륙을 방어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내년 재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부과를 연기하는 등 경기 둔화를 우려하며 자신의 약점을 노출한 점이 중국을 강경 기조로 변화시킨 요인으로 분석된다.

또 하나는 중국이 홍콩 시위를 무력으로 진압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란 해석도 제기된다. 박 연구원은 “미국 정부가 홍콩 시위에 개입 의지를 밝히는 등 홍콩 시위를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하려고 하는데다 대만에 전투기 수출 승인 및 중거리 미사일 동북아 배치 검토 등으로 중국의 안보와 체제를 위협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것이 중국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며 “홍콩 시위가 9월에도 지속된다면 중국 정부가 무력 진압에 나설 여지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는 홍콩 경제와 금융시장은 물론 아시아 전체 금융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에 금리 인하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높다.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하거나 내려봤자 0.25%포인트 인하에 그친 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연준 흔들기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박 연구원은 “미중간 대립이 경기침체 리스크를 더욱 높이는 동시에 예상치 못한 홍콩 시위 무력진압 등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 연준의 통화정책 불확실성 리스크를 증폭시킬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대선을 앞두고 자칫 경기침체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아진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돌발 행동을 할지 여부가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에 예상치 못한 변동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안전자산 선호 현상에 국채를 중심으로 한 글로벌 채권시장 쏠림 현상이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