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은주 하나금투 연구원은 3일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6502억원, 영업이익은 93.7% 늘어난 360억원으로 각각 전망된다”며 “국내 라면은 지난 6월을 지나면서 상반기 비축 수요가 소진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지난 7월부터 국내 라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내외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게 심 연구원의 분석이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작된 만큼 9월로 갈수록 수요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국내 스낵도 ‘깡’ 광고효과가 여전히 주요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농심의 해외 고성장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기인한 단순 비축수요라고 판단하지 않는다”며 “라면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에는 찾아와서 먹지 않았지만 지금은 찾아서 먹어본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라며 “현재 미국 법인 탑라인 성장을 월마트와 같은 메인스트림채널이 이끌고 있다는 점은 이를 방증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농심의 해외 매출 비중이 오는 2023년 41%까지 상승할 것으로 추정한다”며 “해외 법인의 이익기여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점은 중장기 마진 개선의 키(Key)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심 연구원은 이어 “올해는 시작의 포문”이라며 “여전히 저가 매수가 유효한 시점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