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사퇴했지만…인사청문회 불발 책임 공방 2차전

  • 등록 2014-06-25 오전 9:28:59

    수정 2014-06-25 오전 9:28:59

[이데일리 정다슬 조진영 기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자진사퇴했지만, 그 책임을 둘러싼 여야 간의 갈등은 여전하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5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리지 못한 책임이 문 후보자 자신과 청와대에 있다고 지목했다.

전날 문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하며 “국회는 청문회를 열 의무가 있다. 스스로 법을 깨면 법은 누가 지키냐”며 국회에 날을 세운 데다 박근혜 대통령 역시 “문 후보자가 인사청문회까지 가지 못해 안타깝다”며 문 후보자를 거든 것에 대한 반박이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는 당 대표로서 ‘문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요청서가 국회에 넘어오면 우리 당은 국회법 절차에 따라 엄중한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당의 공식적 입장을 두 번 밝힌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대통령의 발언은 마치 입학원서를 내지도 않고 입학시험을 못 봐서 불합격을 했다는 것”이라며 “집권세력이 스스로의 정당성을 고집하기 위해 국민여론을 폄훼하는 정치는 3류 정치”라고 꼬집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박 대통령의 이야기는 유체이탈 화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본래 16일로 예정돼 있던 문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요청서가 서류상의 미비로 연기된 것에 대해 “우리는 재산상 서류 미비 정황을 알고 있다”며 “무슨 재산상의 서류가 미비됐는지 청와대가 국민에게 정확히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야당이 인사청문회를 거부했다는 취지의 발언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특위를 꾸렸다’는 것을 설명하며 자신들은 인사청문회를 회피할 의도가 없었음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 청문회 전 검증은 당연한 국민의 권리이자 공직자의 의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