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 "재창당 전까지 해법 마련하겠다"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전화 인터뷰
"11월 재창당까지 '총선 돌파구' 제안 하겠다"
  • 등록 2023-10-24 오전 9:22:00

    수정 2023-10-24 오전 9:22:00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 정의당이 내홍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정미 당 대표가 11월 재창당까지 최근 위기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더 폭넓은 연대와 연합의 길을 통해 총선의 돌파구를 찾아내는 해법까지 무슨 일이 있어도 만들어 놓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19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전국노동이사대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최근 정의당 상황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이 같이 대답했다. 전 청년정의당 대표를 비롯해 이전 정의당 당직자들이 강서구 보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이 대표에 묻고 있지만, 재창당대회 전까지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이다.

일부 당원들이 비판하는 ‘진보의 세속화’에 대해서도 항변했다. 그는 “진보 정당이 자신의 가치를 분명히 지키면서도 ‘우리만 옳다’ 식의 등대 정당을 하지 않겠다는 현실주의 정치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것이 정의당이 창당할 당시 우리가 ‘대중적인 진보 정당으로 나아가겠다’고 했던 선언 속에 담겨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당이 원내에서 의회 활동을 하면서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삶을 한 발짝이라도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역할을 할 때, 협력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면서 “정의당이 굉장히 작은 소수 정당이지만 시민적인 입법 성과도 내왔고, 21대 국회에서는 중대재해처벌법 같은 것도 통과시켰다”고 했다.

그는 “이런 식의 어떤 연대, 연합이라고 하는 것은 정치의 근본적 본령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도 지역구 총선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천 연수을 지역구다. 이 지역은 대통령실 김기홍 부대변인의 출마설이 도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 대표는 “연수을에 그 분이 오는가 아닌가를 떠나서, 윤석열 대통령의 어떤 의중이 관철되는 공천이 이뤄진다고 한다면, 시민들이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예상했다.

총선 전까지 정의당이 관심을 갖고 정책 제안을 해야하는 과제로 기후위기나 불평등 문제, 지역소멸 문제를 들었다. 이 대표는 “이런 가치를 해결하고자 할 의지가 있는 세력이라면 누구든지 함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