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확진자 밀접접촉자 범위 확대…자가격리 늘린다

밀접접촉자는 자가격리, 일상접촉자는 능동감시
능동감시 대상 중 확진자 나와 불안 커져
밀접접촉자 있는 장소 상호명만 공개…혼란 커진다 지적도
  • 등록 2020-02-02 오후 1:09:21

    수정 2020-02-02 오후 1:08:35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의 밀접접촉자의 범위를 넓혀 자가 격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확진자의 접촉자 중 일상접촉자가 능동감시를 받으며 일상생활을 하다가 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2일 “밀접접촉자와 일상접촉자를 통합해서 관리하고, 밀접접촉자의 범위를 조금 더 넓히고 자가 격리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방향을 잡고 있고, 종합적인 대책을 별도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확진자가 접촉한 사람들을 밀접접촉자와 일상접촉자로 나눠 구분하고 있다. 밀접접촉자는 자가 격리 조치를 취하고, 일상접촉자는 보건당국이 매일 증상을 확인하는 능동감시를 받는다.

다만 질병관리본부는 밀접접촉자와 일상접촉자를 나누는 세부적인 기준은 밝히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내부적으로는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자칫 몇 m 이런 기준을 세우면 현장에서 기계적으로 이를 적용할 우려가 있다”며 “환자의 감염상태나 노출된 거리, 시간, 장소의 특징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확진자가 방문한 곳 중 밀접접촉자가 나온 장소의 상호명만 공개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오히려 국민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자칫 추가 감염자를 놓칠 수 있다는 비판도 있다.

정 본부장은 “밀접접촉자가 있는 곳만 상호를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현재 상호명을 공개하지 않은 곳은 아직 역학조사가 끝나지 않은 곳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다섯 번째 확진자가 거쳐간 장소로 확인된 서울 성북구 돈암동 CGV 성신여대입구점이 2일 오전 영업을 중단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