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역 사고' 책임, 메트로 임원 등 간부 180명 일괄 사표

메트로 "재발방지 대책 국민 설득 못시켜" 자평
'혁명' 수준 조직쇄신, 긴급간부회의서 일괄 사퇴 결정
"안전이 최우선, 안전 업무로 인한 열차 지연 문책 않을 것"
  • 등록 2016-06-05 오후 4:46:45

    수정 2016-06-05 오후 4:46:45

정수영 서울메트로 사장직무 대행. 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관용·유현욱 기자] 서울메트로가 지난달 28일 서울 광진구 구의역에서 발생한 승강장 안전문 사고와 관련, 임원 및 부서장과 팀장 이상 전 간부가 책임을 지고 사표를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정수영 안전관리본부장(사장 직무대행)이 이날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주관한 팀장급 이상 긴급 간부 대책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서울메트로는 이번 사고를 창사 이래 최대 위기로 여기고 있다. 이번 결정은 정 사장 직무대행이 이날 회의에서 간부에게 일괄 사표를 제안했고 이를 받아들이면서 이뤄졌다.

정 사장 직무대행은 이 자리에서 “예산이나 규정을 핑계로 업무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면 즉시 엄중 문책한 뒤 제출된 사표를 수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혁명’ 수준의 조직 쇄신방안을 지시하고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못하면 담당 간부가 책임질 것을 약속받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일 구의역에서 언론브리핑을 통해 발표한 재발방지 대책이 여론의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 조직 전반에 걸친 혁신 방안을 준비 중에 나온 조치라는게 서울메트로 설명이다.

이에 따라 메트로는 고질적인 부서 이기주의 근절을 위해 앞으로 부서 간 책임 소재가 애매한 업무에 대해서는 사고 발생 시 관련 부서 전체에 책임을 묻고 처벌할 방침이다.

다만 정 사장직무 대행은 “시민의 안전이나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통상적 업무 처리가 늦어지거나 열차가 지연되는 것에 대해서는 절대로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예외를 뒀다.

서울메트로는 우선 작업자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이번 사고의 재발방지 대책이 철저하게 이행되는지 확인하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 과정에 서울메트로 직원이 100% 참석해 현장의 작업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특히 승강장 안전문 작업은 서울메트로 전자관리소 직원이 책임자로 입회하고 반드시 작업자 2인이 참여토록 했다. 만일 전자관리소 직원이 없다면 역에서는 마스터키를 넘겨주지 않고 작업 승인도 해주지 않는다.

승강기 정비의 경우에도 서울메트로 기계사업소 직원이 책임자로 입회하고 작업을 알리는 안전표지판을 설치하지 않으면 역에서 작업 승인을 하지 못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