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맞은 16세 아들, 백신 맞고 재발..난 멍청한 엄마"

  • 등록 2021-12-10 오전 9:37:08

    수정 2021-12-10 오전 9:37:08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정부가 내년 2월부터 ‘방역패스’를 10대 청소년으로 학대하기로 한 조치가 사실상 ‘접종 강제’라는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백혈병을 완치한 자신의 아들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후 ‘백혈병’이 재발했다며 도움을 호소하는 청원이 올라왔다.

지난 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멍청한 엄마의 선택’이라는 제목으로 청원이 게재됐다.

(사진=연합뉴스)
자신의 아이가 16살 백혈병 완치 환아라고 소개한 A씨는 “코로나 백신 접종 기간이 시작된 뒤, 접종을 꼭 해야 한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씀을 믿고 11월10일 화이자 접종 완료를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A씨는 “(접종 후) 12일째 되던 날 아이가 흉통, 두통, 근육통을 호소해 동네병원에서 피검사를 진행했다”며 “그 결과 혈소판만 조금 떨어지나 채혈 중 나올 수 있는 수치라 했다. 그럼에도 (아이의) 통증이 지속돼 19일 대학병원에서 심전도 검사를 진행했고 (이날도) 정상으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결과와 다르게 아이의 통증은 계속됐고, 결국 27일 피검사를 재진행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아이의 백혈구 수치는 8만이 나왔고, A씨는 기존에 치료하던 대학교병원 응급실로 급히 입원 수속을 밟았다. 그런데 A씨는 30일 믿을 수 없는 결과를 받았다고 했다. 아이가 ‘백혈병’이라는 것.

A씨는 “대학병원 교수님은 코로나 백신 바이러스가 우리 아이의 림프구를 자극했을 수도 또, 아닐 수도 있다고 하셨다”며 “감기 바이러스나 또 다른 바이러스로 충분히 이 같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셨다. 그래서 백신 부작용에 따른 백혈병일 수도 있음과 동시에 또, 아니라고 확정 지을 순 없다고 하셨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수년간의 길고 긴 백혈병과의 항암싸움 후 골수 이식을 마치고 그렇게 매일 밤 꿈에 그리던 학교에도 가고, 빠지기만 하던 머리카락을 길러보고, 처음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한 뒤 친구들도 사귀어보면서 운동도 열심히 하고 건강히 잘 지낸 제 아들이 또다시 이런 진단을 받으니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고통이 저희 가족에게 또 왔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A씨는 “저희 가족은 이런 진단으로 또다시 뿔뿔이 흩어지고 아들은 다시 시작된 항암에 고통받고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며 “모든 아이, 모든 사람에게 다 부작용이 오는 건 아니다. 코로나에 걸려 오는 부작용보다 백신의 부작용이 적다는 것도 알겠다. 하지만 수만 명 중 한 명에게라도 부작용이 나온다면 그것 또한 부작용이지 않냐”고 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아울러 그는 “열 명, 백 명, 천명이 아파야만 부작용이라고 인정해준다는 건 일단 백신 맞고 보라는 말이 너무 무책임스럽지 않나”라며 “‘아이가 안 아플 수 있다면 백신 부작용이라는 걸 인정받기 위해선 무엇이든 다 하겠지만 또 이미 다시 시작돼버린 백혈병과의 싸움에 그럴 여력도 없다”고 전했다.

A씨는 이같은 상황에서도 둘째 아이의 백신 2차 접종을 하러 가야 한다면서 “백신을 맞아야 학교에 갈 수 있게 하고 이건 선택이라는 허울 좋은 이름 뒤에 숨은 강압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나아가 그는 “저희 아이처럼 또 다른 아이, 또 다른 사람들에게 이런 불상사가 단 한 명도 생기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후 확진자 발생이 급증하고, 미접종 10대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여기에 10대 청소년으로 학대하기로 한 방역패스를 두고 청소년 당사자들과 학부모들은 ‘학습권 침해‘, ’미접종자 차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지난 7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학생들은 집단발생들이 호발하는 측면이 크고, 이 중 80%는 학교 또는 학원을 기반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12~17세의 접종을 의무화했다기보다 12~17세가 많이 모이고 있는 곳들이 그만큼 위험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해 방역패스를 도입했다고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손 반장은 “주로 학생들이 다수 모여 이용하고 있는 시설에서의 보호조치가 현재의 방역수칙 준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며 “이전부터도 접종을 권고한다는 게 (정부의) 기본적인 방향이었다. 다만 그때 편익 분석은 의학적 분석에 집중했던 것이다. 그 당시와 비교해볼 때 감염의 위험성이 더욱 커지고 있고, 감염으로 확인됐을 때 각종 사회적인 피해도 동반돼 발생하게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은 아직 백신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고, 학교별로 늦게는 성탄절 직전까지 기말고사 기간이기 때문에 당장 접종을 하기는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학부모 사이에서는 정부가 방역실패를 수습하기 위해 무리하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접종 범위를 넓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지난 7일 서울시학부모연합은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년 백신 접종을 강제하기 위해 만든 방역패스 도입에 반대한다”며 “교육부가 준비 없이 전면등교를 시행해 아이들의 건강권과 학습권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해놓고도 백신 미접종 탓을 하면서 접종을 강요하고 있다”고 방역패스 도입 철회를 촉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