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 종합상황실` 운영

사이버위협 집중 모니터링…백신 개발·보급 등 피해방지 총력
  • 등록 2020-01-01 오후 12:00:00

    수정 2020-01-01 오후 12:00:00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 종합상황실`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내에 설치·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오는 14일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에 따라 신규 악성코드 감염 및 해킹위험 노출 등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종합상황실은 △종합대책반(유관기관 협력 및 대외홍보) △기술지원반(전용백신 개발 및 배포) △상황반(상황 모니터링, 사고대응, 유관기관 상황 전파 등) △민원반(윈도우7 종료관련 전문 상담 서비스 제공)으로 구성된다.

특히 종합상황실은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후 신규 취약점을 악용해 발생하는 악성코드 등 사이버 위협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하고, 악성코드 출현시 백신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맞춤형 전용백신 개발·보급 등 피해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 관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언론보도, 보안공지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 △정부·산하기관·지자체 홈페이지 배너를 통한 홍보 △KISA 118 사이버민원센터 상담 서비스 강화 △보호나라 홈페이지를 통한 종료 안내 홍보 및 토종 운영체제(OS) 교체 관련 상세 안내 등의 채널을 통해 알릴 계획이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윈도우7 기술지원 종료에 따른 보안위험성과 함께 OS 교체 또는 업그레이드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며 “기술지원 종료 후에도 종합상황실 운영 및 공공분야 행정안전부 등 관련 유관기관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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