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재래시장 탐방

‘센과 치이로의 행방불명’ 무대
하모니카 요코초 낭만 속으로…
‘아메요코’ 남대문시장과 흡사
조깅 운동화 1~2천원짜리 팔아
  • 등록 2008-10-22 오후 12:00:00

    수정 2008-10-22 오후 12:00:00


 
[경향닷컴 제공] 여행의 재미 중 하나는 그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 보는 것이다. 현지인들의 삶을 가장 실감나게 만날 수 있는 곳은 바로 ‘시장’. 포장된 이미지가 아닌, 살아 숨쉬는 도쿄를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도쿄의 시장으로 가보자.

도쿄를 대표하는 재래시장은 우에노 공원 근처의 아메요코(アメ)시장이다. 아메리카의 ‘아메’와 골목이라는 ‘요코’에서 유래되었다고도 하는데, 약 650m 정도의 도로에 500개가 넘는 소규모 점포들이 밀집되어 있다.

이곳은 한국의 남대문시장처럼 재래시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시장 입구에서부터 쩌렁쩌렁 상인들의 목소리가 울리고, 물건을 사려는 사람들로 왁자지껄 분주하다. 에누리가 거의 없는 일본에서 그나마 한국적인 정서와 부합되는 곳이다.

최근 들어 이곳에도 덤핑 상점들이 많이 생겨났다. 잘만 고르면 쓸 만한 물건도 제법 있다. 조깅용 운동화가 우리 돈 1000~2000원에 팔리기도 한다. 아메요코 시장을 간다면 이런 덤핑 제품을 눈여겨 보는 것도 좋다(JR우에노역 시노바즈 출구).

사방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나라인 일본은 세계에서 생선 소비량이 가장 많은 나라다. 그만큼 생선 요리에 관해서는 최고의 맛을 자랑하고, 수산시장도 유명하다. 도쿄시민이 먹는 생선의 90%를 공급하는 츠키지(築地)수산시장은 도쿄에서 가장 활기찬 아침이 시작되는 곳이다.

1000여개의 상점이 즐비한 츠키지 시장을 제대로 즐기려면 새벽에 가는 게 좋다. 츠키지 시장의 하이라이트는 오전 5시30분에 시작되는 참치 경매! 경매가 끝나면 참치의 해체작업이 시작되는데 이 또한 흥미로운 볼거리이다. 여기에 갓 잡아 올린 싱싱한 생선으로 만든 스시로 아침식사를 한다면 금상첨화다. 스시 다이(03-3547-6797)와 다이와 스시(03-3547-6807)는 츠키지 시장의 2대 명물로 유명하다. 새벽부터 줄을 서서 재료가 떨어지면 문을 닫는다(지하철 오오에도선 츠키지 시장역).

일본에도 서민들의 먹자골목이 있다. 도쿄 외곽의 한적한 주택가인 기치조지역의 북쪽 출구로 나가면 상점이 즐비한 좁은 상가골목이 나온다. 이곳이 바로 1920년대에 암시장이었던 하모니카 요코초(ハモニカ 橫丁). 좁은 골목길에 생선가게, 채소가게, 이자카야 등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모양이 하모니카 구멍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만화영화 ‘센과 치이로의 행방불명’에 나오는 유마치(油町)의 모델로 알려진 명물시장으로, 서민적인 멋과 낭만이 배어 있다. 하모니카 요코초에 간다면 구석구석 자리잡은 초소규모 이자카야를 찾아보자. 좁디 좁은 테이블과 카운터, 시끌벅적한 주점, 다섯명만 들어가도 꽉 차는 술집에서 먹는 재미가 쏠쏠할 것이다(JR 기치조지역 북쪽출구).

도쿄에는 재미있는 상점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주방용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갓파바시 도구가(かっば 橋 道具街)가 눈길을 끈다. 일본의 먹거리에 관심 있는 여행자에게 강추한다. 갓파바시 초입에는 주방장 모자를 쓴 대형 구조물이 손님을 반긴다.

이곳은 옛날부터 내려온 일본음식 문화와 식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곳으로 색다른 볼거리가 많아 외국 관광객들에게도 인기다. 도쿄에서 전시되는 음식모형이 전부 이곳에서 만들어진다고 하니 일본인의 정교함도 엿볼 수 있다. 주방용품 전문 판매점답게 독특한 조리기구와 도구들이 있어 여행기념품을 사기에도 좋다(긴자선 다하라초역 1번 출구)

도쿄에는 유서 깊은 벼룩시장도 있다. 1981년 요요기 공원에서 처음 열린 벼룩시장은 헌옷과 중고가구 등의 재활용품을 사고 파는 열린 장터로 시작했다. 절약정신이 몸에 밴 일본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쳤다. 현재는 재활용품에 머무르지 않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 아마추어의 창작무대 역할도 하고 있다. 유행의 발신지인 하라주쿠와 시부야에 가까이 있어서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다. 벼룩시장은 주로 주말에 열리는데, www2j.biglobe.ne.jp/~tatuta/에서 전국의 벼룩시장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JR 하라주쿠역 도보 10분).

※일본여행 추천정보 -상품: SHOW JAPAN 동경 쇼킹 자유여행 4일 -내용: 대한항공 왕복+호텔3박+일본 백화점상품권(2만원 상당) -가격: 42만9000원~ -문의: 02-2022-6424(투어익스프레스 www.tourexpress.com)

▶ 관련기사 ◀
☞성벽 위에서 하늘을 만나다, 충북 청주 상당산성
☞"홍콩, 할로윈의 마력에 빠지다"
☞[언저리 산행] 정상보다 전망 좋은 곳… 30분 만에 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