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 백신 사기 의혹, 권영진 왜 직접 나서서 홍보했나"

  • 등록 2021-06-06 오후 4:06:45

    수정 2021-06-06 오후 4:06:45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홍준표(대구 수성을) 무소속 의원은 6일 대구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직구’ 논란에 대해 “해프닝으로 넘어갈 사건이 아닌 중대한 백신 사기 의혹 사건”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백신 사기 의혹 사건은 대만, 일본 뉴스에서도 보도될 만큼 국제적 사건으로 커졌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대구시는 대구메디시티협회 차원에서 선의로 한 일이라고 계속 설명하고 있으나 그렇다면 그걸 왜 시장이 직접 나서서 홍보했는지 이해하기 어렵고 작년 말부터 추진했다고 했는데 대구시의 예산 지원은 없었는지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 사건이 백신 사기로 밝혀지고 불법에 예산이 지원되었다면 그 예산은 모두 환수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불법 예산을 집행한 사람은 국고 손실죄로 처벌받을 수도 있는 중차대한 사건”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이런 점을 명명백백히 밝혀 차후 대구 시정에 한 점 의혹이 없도록 해야함이 올바른 시정 운영”이라고 전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 (사진=연합뉴스)
앞서 홍 의원은 전날에도 권영진 대구시장을 향해 “내가 TK 공항 특별법을 발의했을 때는 대구시장 권한침해라고 반발하면서 침묵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구 지검을 방문했을 때는 꽃다발 들고 검찰청 앞마당까지 찾아가 환영하는 이례적인 경박성을 보이더니 백신 정국에 한번 떠보려고 백신 사기로 의심되는 사람들에게 휘둘려 부끄러운 처신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시장은 250만 대구시민을 대표하는 중후하고 큰 자리”라며 “남은 임기 동안만이라도 대구 시민들의 자존과 명예를 위해서 무겁고 신중하게 처신하라”고 충고하기도 했다.

앞서 방역당국은 대구시가 자체적으로 도입을 추진한 화이자 백신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며 구매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정상적인 유통 경로가 아니어서 백신의 진위가 의심된다는 것이다.

화이자 측도 대구시가 추진했던 백신 구매는 불법 거래로 파악된다며 “필요하다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대구메디시티협의회와 함께 외국 민간 무역회사를 통해 정부의 공식 계약과 별개로 3000만 명 분량의 화이자 백신 도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었다.

특히 권 시장은 지난달 31일 유튜브 채널 ‘대구시정뉴스’ 영상에 출연해 “외국에 백신 공급 유통 쪽으로 공문도 보내고 협의를 하면서 어느 정도까지 단계까지는 진전을 시켰지만 그다음 단계는 정부가 해야 할 몫”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이에 앞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로 꼽히는 미국의 얀센 백신 지원을 두고 “국군 장병 55만 명분의 백신을 원조받아 감읍해 한다”며 정부를 비판하기도 했다.

논란이 커지자 대구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백신 도입 추진은 대구시 차원이 아니라 대구 의료계를 대표하는 ‘메디시티대구협의회’가 정부의 백신 도입을 돕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4월 메디시티대구협의회의 추진 상황을 전달받고 백신 도입 문제는 중앙정부 소관 사항이므로 보건복지부와 협의할 것을 권고했다며 대구시에서 집행한 예산은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대구시는 이번 논란이 매우 안타깝다며, 특히 대구시의 가짜 백신 해프닝은 대한민국 국격을 평가절하시킨 사건이라는 요지의 더불어민주당 성명에 대해 “백신 도입 성공 여부를 떠나서 지역 의료계가 선의에서 한 노력을 왜곡하고 폄훼한 것이어서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