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日·멕시코·브라질 OTT 이용자, K-콘텐츠 세번째로 많이 본다

방통위, 해외OTT 이용행태조사…자국·美 콘텐츠 다음
대만·인도네시아선 자국 콘텐츠보다 K-콘텐츠 선호
  • 등록 2023-12-22 오전 9:50:01

    수정 2023-12-22 오전 9:50:01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다수의 해외 OTT 서비스 이용자들이 자국과 미국 콘텐츠에 이어 한국 콘텐츠를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콘텐츠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조사 결과다.

22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해외 OTT 이용행태 및 시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조사에선 이용행태조사는 영국, 일본, 멕시코, 브라질를 대상으로, 시장조사는 대만, 일본, 인도네시아, 아람에미레이트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해외 OTT 이용행태 및 시장조사 해외 주요 국가별 OTT 산업동향과 이용자들의 특성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조사로, 향후 국내 OTT 사업자의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해외 OTT 이용행태조사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4개국 모두 자국 콘텐츠와 미국 콘텐츠에 이어 한국 콘텐츠(이하 K-콘텐츠)를 세 번째로 많이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간 시청한 영상 콘텐츠 제작국가’ 조사에서 영국의 경우 △영국(92.1%) △미국(77.4%) △한국(42.5%) △일본(26.6%) △스페인(19.1%), 일본의 경우 △일본(89.5%) △미국(58.3%) △한국(41.3%) △영국(24.6%) △프랑스(13.9%) 순이었다.

멕스코의 경우 △멕시코(91.9%) △미국(76.7%) △한국(61.8%) △스페인(57.5%) △일본(45.0%), 브라질의 경우 △브라질(88.5%) △미국(76.6%) △한국(50.0%) △스페인(40.3%) △영국(39.5%) 순이었다.

2023년 해외 OTT 이용행태 조사 결과. (방통위 제공)
영국은 유료 OTT 이용률(70%)이 높아 OTT를 통한 콘텐츠 시청에 익숙한 문화이며 중복가입(4.1개)도 높아 OTT 시장을 사실상 포화상태로 분석했다. 혼자 시청하는 비율(49.8%)과 가족과 함께 시청하는 비율(44.6%)은 비슷하게 나타났다.

일본은 유료 OTT 이용률(37.8%) 및 중복가입(2.4개)이 낮고, 응답자 대부분이 OTT를 혼자 시청(70.2%)하며, 한번 가입하면 해지·전환하는 사례(해지율 54.9%)가 적어 다른 OTT로의 전환 가능성이 낮게 분석됐다.

반면 멕시코는 71.2%가 가족과 함께 시청한다고 응답했고 브라질도 이와 유사한 경향성을 보였다. 이러한 시청행태는 ‘텔레노벨라*’ 등 가족 소재 콘텐츠 선호로 이어져 K-콘텐츠가 중남미 스페인언어권 국가로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해외 OTT 시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대만과 인도네시아는 K-콘텐츠를 자국 콘텐츠보다 많이 시청하고 있으며, K-팝을 비롯한 K-콘텐츠 등 한국문화 전반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대만의 경우 문화적 유사성이 있는 한국, 중국, 대만 콘텐츠의 선호 경향이 높았고, 한국 드라마의 경우 다양한 주제와 빠른 전개로 꾸준히 인기가 있었다. 장르로는 로맨틱 코미디, 범죄, 현대극을 선호했고, 중국 드라마의 경우 시대극을 선호나는 경향이었다.

대만은 높은 구매력으로 OTT 구독에 대한 가격 저항이 낮아, 최신 K-콘텐츠를 빠르게 시청하고자 하는 수요와 맞물려 유료 우회서비스 등을 이용한 불법콘텐츠 이용률(81.1%)이 높았다. 대만 정부는 OTT 지원정책으로 로컬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어 불법콘텐츠 대응 전략을 통한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2023년 해외 OTT 시장조사 결과. (방통위 제공)
인도네시아의 경우도 대만과 유사하게 자국 콘텐츠보다 K-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한국 드라마는 다양한 주제와 빠른 전개로 꾸준히 인기가 있었고, 로맨틱 코미디와 범죄, 현대극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인도네시아에선 K-콘텐츠는 하나의 현상으로 자리잡은 데 이어 한국 문화 전반이 트렌드화 된 모습이었다.

세계 4위 인구와 평균연령 29.7세의 젊은 국가로 향후 OTT 산업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낮은 구매력으로 무료시청을 선호하여 불법콘텐츠 이용에 대한 대응전략인 광고기반 요금제 등을 통한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일본은 실용주의 성향으로 저비용 OTT 아마존프라임의 점유율이 43.2%로 넷플릭스(19.1%)보다 높았다. 자국 애니메이션 콘텐츠, 유명 소설·웹툰 원작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양한 결합서비스(K-콘텐츠, 웹툰 등)를 통한 일본 시장 진입 방안이 유효할 것으로 전망했다.

UAE는 튀르키예, 인도 등 문화적 유사성이 있는 국가의 콘텐츠를 선호하며, 종교적 이슈가 있는 콘텐츠에 대해 민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외국인 투자에 혜택이 있는 미디어 관련 프리존*을 통한 시장진출 가능성을 제시했다.

국내 OTT 사업자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해외 OTT 이용자들의 이용행태 변화뿐 아니라 법적 규제, 지원정책 등에 대한 시의성 있는 내용이 도움됐다”며 “플랫폼 진출, 오리지널 콘텐츠 진출 등 다양한 해외진출 전략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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