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中에서도 생막걸리 `잘 먹히네`

작년 수출 52만달러 기록, 16배 급성장
"쌀문화권이라 거부감 적고, 현지인들 웰빙술로 인식"
  • 등록 2011-04-18 오전 10:05:04

    수정 2011-04-18 오전 10:05:04

[이데일리 김대웅 기자] 국순당(043650)이 중국에서 막걸리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09년 중국에 처음으로 생막걸리를 수출하기 시작한 국순당은 지난해 중국 수출이 52만달러를 기록, 16배 이상 급성장했다고 18일 밝혔다.

▲ 중국으로 수출되는 `국순당 생막걸리` 제품.
미국, 일본 등 기존 주요 막걸리 수출국을 제치고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이다. 농수산물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막걸리 총수출량 1위는 약 80%를 차지한 일본이지만, 증가율은 중국이 551%를 기록해 일본과 미국을 제쳤다.

국순당 측은 우리와 동일한 쌀 문화권이며 이전부터 쌀로 만든 술을 즐겨왔던 중국인들의 입맛에 막걸리가 잘 맞았던 것으로 분석했다. 또 드라마 대장금 이후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막걸리를 찾는 중국인이 늘고 있다는 것.

지난해 크게 수출량을 확대한 데 힘입어 올해 국순당은 더욱 현지화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교민 시장에 집중했지만 올해부터는 현지인 시장으로 확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인 방문이 많은 주요 한정식 식당을 타깃으로 활발히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국순당은 지난해부터 생막걸리를 중국 내 베이징·칭다오·광조우·션쪈·티엔진·션양·따린엔·이엔지 지역 등에서 판매 중이며, 지난해에만 75만병을 팔며 중국 막걸리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순당 생막걸리는 중국에서 병당 25위안(소매가 기준 4200원)에 판매된다.

박재영 국순당 북경법인 지사장은 "국순당 생막걸리는 엄격한 품질관리를 위해 한국에서 생산이후 전과정을 냉장유통으로 진행하고 있어 냉장유통이 필요없는 타사의 살균막걸리보다 소매가가 약간 높지만 맛이 뛰어나 조선족뿐 아니라 현지인 사이에서도 인기가 크게 확산 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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