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서 공직개혁 주장...SNS선 '온도차'

  • 등록 2014-05-19 오전 9:55:46

    수정 2014-05-19 오전 9:55:46

[이데일리 e뉴스 박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여객선 세월호 참사에 따른 후속 조치로 공직사회 개혁을 언급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가진 대국민담화에서 “민간 전문가들이 공직에 보다 많이 진입할 수 있도록 채용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겠다”고 발표했다. 그는 “‘관(官)피아’의 폐해를 끊고 공직사회를 근본적으로 개혁하기 위해 공무원 임용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개방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직사회로 혁신하려고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며 눈물을 보이고 있다. / 사진= 뉴시스


이어 “민간 전문가 진입이 보다 용이하도록 5급 공채와 민간경력자 채용을 5대5의 수준으로 맞춰가고 궁극적으론 과거 고시와 같이 한꺼번에 획일적으로 선발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무능력과 전문성에 따라 필요한 직무별로 필요한 시기에 전문가를 뽑는 체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개방형 충원 제도에 대해선 “앞으로 중앙에 별도의 ‘중앙선발시험위원회’를 설치, 공정하게 민간전문가를 선발해서 부처로 보낼 것”이라고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공직사회의 문제점으로 지적받아온 순환보직제를 개선해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전문성을 갖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공무원들은 더 자긍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와 함께 보다 나은 여건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각오를 다지기도 했다.

공직자 채용방식 변경을 예고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내용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되고 있다.

한 트위터리안은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 발표한 내용은 충격적인 수준이다. 발표 내용만 그대로 시행되면 공무원 사회의 폐해는 크게 줄어들 것이다”고 적었지만 동시에 “인사권을 공무원 손 안에 그대로 두면 개혁이 될리 없다는 것은 잘 짚었는데 과연 실행이 가능할지는 걱정이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다른 트위터리안은 “노무현 대통령이 못 이룬 공직개혁이 박근혜 대통령의 어깨에. 부디”라며 공무원 사회 비리 척결에 대한 희망을 드러냈다. 반면 “안전. 인허가. 조달 유권단체장에 공무원 임명을 하지 않는다고 뭐 달라질까”라며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는 이도 있었다.

▶ 관련이슈추적 ◀
☞ 朴대통령, 대국민 담화
▶ 관련포토갤러리 ◀ ☞ 朴대통령,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 담화 사진 더보기
▶ 관련기사 ◀
☞ 朴대통령, 잠시 후 대국민담화..오후엔 UAE 향발
☞ 이데일리 '오늘의 경제일정'-박근혜 대통령 대국민 담화
☞ 朴대통령, 오늘 오전 9시 대국민담화(종합)
☞ 朴대통령, 내일 오전9시 대국민담화
☞ 조만간인듯 조만간아닌 조만간같은 대국민담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