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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는 르노 조에가 지난해 10만657대의 판매대수를 기록하며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었다고 25일 밝혔다.
르노 조에 다음으로는 테슬라의 모델3가 8만6599대를, 폭스바겐 ID.3가 5만3138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유럽 전기차 시장의 전체 규모는 75만5941대였다. 르노 조에는 전년보다 114% 성장해 유럽 시장의 13.3%을 점유했다.
르노 조에는 2012년 출시 이후 충전과정을 비롯해 ‘화재발생 제로’를 기록 중인 안전성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27만9331대의 누적 판매수를 기록했다. 특히 프랑스에서 12만7186대, 독일에서 5만7840대를 판매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르노 조에는 국내엔 올해 출시된다. 르노 조에는 100kW급 최신 R245모터를 장착해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136마력의 최고출력과 25kg.m(245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50km까지 3.6초 만에 도달할 수 있다.
교통체증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B 모드’ 드라이빙은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데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전자식 변속기인 ‘E-시프터(E-shifter)’의 원 터치 컨트롤을 활용하고, B-모드를 설정해 주행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때는 순간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이 이뤄져 막히는 도로나 장거리 주행에서 브레이크 페달의 사용 빈도를 줄일 수 있다. 감속시에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시켜 주행 중 배터리 충전도 가능하다.
르노 조에는 54.5kWh 용량의 Z.E.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09km(WLTP 기준 395km)이다. 50kW급 DC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약 150km를 주행할 수 있다.
르노삼성은 전국 460개 A/S, 125개 EV 특화 A/S 거점을 갖춰 정비 편의성을 더해 제품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김태준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은 “르노 조에는 현재 시판 중인 EV 중 유일한 3세대 모델로, 실용성을 추구하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모델”이라며 “2021년에는 국내 EV 시장에서도 실용주의를 우선시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