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韓방공구역에 차분한 대응…"중국과는 달라"(종합)

"민항기에 영향없어 中조치와는 근본적으로 차이"
日매체 "韓방공구역확대로 지역 불안정성 커질듯"
  • 등록 2013-12-08 오후 10:22:43

    수정 2013-12-08 오후 10:22:43

(도쿄=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8일 제주도 남단의 이어도까지 확대한 새 방공식별구역(KADIZ)을 선포한 데 대해 차분한 반응을 보였다고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한국의 이번 조치로 한일 방공식별구역이 일부 겹치게 된 데 대해 총리 주변 인사는 민간 항공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걱정은 없다”고 말했다.

또 방위성의 정무 3역(대신, 부대신, 정무관) 중 한 사람도 한국의 조치에 대해 “(방공식별구역을 통과하는) 민항기에 대해 사전 비행계획을 내라고 하는 중국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강조했다.

다른 일본 정부 관계자는 “한국과 이 문제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며 한국으로부터 사전 설명을 받았음을 시사했다.

다만 한중일 3개국의 방공식별구역이 일부 겹치게 된 상황이 새로운 외교 문제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견해도 있어 정부는 향후 정세를 주시한다는 기류라고 지지통신은 소개했다.

일본 언론은 대체로 팩트 중심으로 담담하게 보도하면서도 동북아 안보 불안지수를 높일 새 변수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교도통신은 “이어도 주변 상공은 일·중·한 세 나라의 방공식별구역이 겹치는 형태가 돼 운용을 둘러싸고 지역의 불안정성이 커질 것 같다”고 보도했고 지지통신은 “세 나라는 복잡한 갈등의 불씨를 안게 됐다”고 평가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인터넷판은 한국의 새 방공식별구역에 “중국과 한국이 관할권을 다투는 암초인 이어도와, 현재 일본 방공식별구역에 포함돼 있는 마라도가 포함됐다”고 소개하고, 한국의 방공식별구역 확대가 “일중한 3국의 새 외교 현안으로 발전할 것 같다”고 부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