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집값, 내년에 20% 더 떨어질 수도" [오늘의 월가이슈]

셰퍼드슨 판데온 이코노미스트 "모기지 금리 상승 탓"
나스닥, 중국 비롯한 亞중소기업 상장절차 일단 보류
"올해 연말 홀리데이시즌, 최대 20%씩 할인…역대 최대"
  • 등록 2022-10-24 오전 9:44:52

    수정 2022-10-24 오후 7:10:11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올 들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미국 집값이 내년에도 최대 20% 이상 더 하락할 수도 있을 겁니다.”

22일(현지시간) 이언 셰퍼드슨 판테온 매크로이코노믹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CBS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전역에 있는 여러 주(州)와 도시들에서 주거용 부동산 수요가 급격하게 식으면서 하반기 들어 집값이 하락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전망했다.

그는 “최근 모기지 금리가 빠르게 뛰고 있고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하에서 급격하게 늘어난 유동성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올랐던 부분도 정상화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집값이 20% 이상 떨어질 수도 있다고 점쳤다.

실제 연 초만 해도 3.2%였던 30년 만기 장기 모기지 금리가 지난주에는 6.94%까지 2배 이상 뛰었다. 15년 만기 모기지 금리도 같은 기간 2.33%에서 6.23%까지 올랐다.

셰퍼드슨 이코노미스트는 “적어도 내년 초까지는 주택 판매가 계속 줄어들 것으로 본다”며 “그 시점이 되면 직장이나 가정 내 사정으로 인해 집을 옮겨야할 사람 정도만 제외하면 누구도 집을 사지 않는 최저 수준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이미 모기지 금리가 4%포인트 가까이나 급등한 상황이라 주택 구입 수요는 빠르게 자취를 감추고 있다”고 말했다.



기술주 중심의 미국 나스닥이 중국 등 아시아 중소기업들의 상장을 절차를 사실상 중단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나스닥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기업들의 상장 절차를 보류하고 이들 기업들에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올해 기업공개(IPO)를 진행한 중국 중소기업들이 급격한 상승과 폭락을 반복함에 따라 이 같은 조치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실제 최근 나스닥에 상장한 20여개 기업의 주가는 상장 첫날 100% 넘게 폭등했다. 홍콩 핀테크 기업 AMTD디지털은 지난 7월 상장 직후 주가가 320배 넘게 치솟았고, 중국 의류업체 아덴텍스그룹은 8월 첫 거래일에 주가가 130배 이상 폭등했다. 두 회사의 현재 시가총액은 모두 98% 이상 급감한 상태로, 그야말로 롤러코스터와 같은 변동성을 보였다.

이에 나스닥은 지난 몇 주 동안 해당 기업의 법무 대리인들에 중소기업들의 신규 상장이 추가 검토되고 있다는 사실을 비공개적으로 알렸다. 또 IPO 과정에서 해당 기업 주식을 배정받은 투자자들에 대한 세부 정보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중국 금융·세무 자문회사 리첸차이나와 일본의 부동산 개발사인 리드 리얼에스테이트를 비롯한 중소기업 12곳 이상이 IPO를 신청했으나, 수 주간 중단된 상태다.

WSJ은 미국에서 자금을 조달하려는 중국 기업들의 상황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진단했다. 경제 패권을 둘러싼 미·중간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와중에 상장 절차까지 까다로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IPO 자문사 르네상스캐피털의 자료를 보면 현재 미국 증시에서 4000만달러(약 575억원) 미만의 자금 조달 계획을 갖고 있는 아시아 중소기업은 30개 이상이며, 대부분이 중국 기업들이다.



올해 연말 쇼핑 대목인 홀리데이 시즌에는 과거 보지 못했을 정도로 큰 폭의 할인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다만 디스카운트가 늘면서 실제 유통업체들의 매출은 크게 늘어나지 못할 전망이다.

23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에 따르면 어도비 어낼리틱스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추적한 결과, “현재 컴퓨터와 전자제품, 장난감 등이 최대 20% 이상씩 할인돼 판매되고 있다”면서 이 같은 할인폭은 데이터 추적을 시작한 2017년 이후 역대 최대 규모다.

그러면서 “소비자들과 유통업체들은 제품 품절과 배송 지연에 대한 우려로 인해 예년보다 일찍 할인 행사를 시작하고 제품 구매도 앞당기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NDP그룹도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 전체 제품 중 46%가 할인 행사 중인데, 이는 쇼핑 시즌 대목이었던 작년 11월 넷째주에 비해서도 41%나 늘어난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유통업체들의 매출은 예상보다 그리 쏠쏠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컨설팅업체인 베인앤컴퍼니는 “이번 홀리데이 시즌에 유통업체들의 매출은 전년대비 7.5% 늘어날 것”이라고 점치면서도 “다만 인플레이션을 조정하고 나면 실제 매출 증가율은 1~3%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앨릭스파트너스도 “이번 홀리데이 시즌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대비 4~7% 정도일 것”이라며 베인앤컴퍼니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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