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5개 계열사 대표이사 교체.."성과 중심 인사"

"그룹 내 성과 창출 기여도 높은 인물 전진 배치"
해당 업종 경쟁우위 확보 통해 이익창출 안정화
한화케미칼 신임 대표에 한화첨단소재 김창범 사장
  • 등록 2014-11-28 오전 10:10:28

    수정 2014-11-28 오후 4:47:27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한화그룹은 오는 12월 1일자로 한화케미칼 등 5개 계열사의 대표이사 인사를 단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한화그룹은 한화케미칼(009830) 대표이사에 김창범 한화첨단소재 대표이사를 내정했다. 한화첨단소재 대표이사에는 자동차소재사업부장인 이선석 전무를 내부 발탁 임명했다.

이와 함께 황용득 한화역사 대표이사를 한화갤러리아 대표이사에 내정하고 한화역사 대표이사에는 ㈜한화 재무실장인 한권태 전무를 배치했다. 한화그룹은 또 한화저축은행 대표이사에 한화건설 경영지원실 김원하 전무를 발탁했다.

한화그룹은 이번 대표이사 인사에 대해 “점차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검증된 역량과 경륜을 갖춘 인물들을 전진 배치해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약화된 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며 “이번 인사는 그룹 내 성과 창출 기여도가 높은 인물을 중심으로 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한화는 성과 중심의 인사를 통해 해당 업종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이익창출 목표를 현실화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앞서 지난 26일 삼성테크윈(012450), 삼성탈레스,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등 4개사 인수를 발표하며 방위산업과 석유화학 부문에서 국내 1위로 올라서게 된 한화그룹은 새로운 도약기에 걸맞는 인사를 발탁해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각 기업이 가진 신성장동력 발굴을 통해 미래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맞춰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고 검증된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신임 대표이사로 발탁했다는 설명이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 이선석 한화첨단소재 대표, 김원하 한화저축은행 대표, 한권태 한화역사 대표,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대표. 한화그룹 제공.
한화케미칼 신임 대표이사에 내정된 김창범 한화첨단소재 사장은 지난 6월 한화L&C(현 한화첨단소재) 건재부문의 성공적 매각을 통해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글로벌 첨단소재 기술기업으로서의 비전 제시와 변화와 혁신을 주도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김 대표는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과의 적극적인 시너지 창출을 주도해 석화분야 국내 1위 기업에서 글로벌 리더로서 새로운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한화그룹은 기대했다.

부산 동아고, 고려대 통계학과를 졸업한 김 대표는 지난 1981년 한국프라스틱(현 한화케미칼)에 입사해 PE사업부장, PVC 사업부장, 중국 닝보법인장 등을 역임한 뒤 2010년 8월부터 한화첨단소재 대표이사직을 맡아왔고 이번에 친정으로 복귀했다.

한화첨단소재 대표이사로는 자동차소재사업부장을 맡아오던 이선석 전무가 발탁됐다. 진주고와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뒤 KAIST에서 고분자공학 석·박사를 딴 이 신임 대표는 미래신소재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자동차경량화소재인 GMT, LWRT소재 분야에서 세계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한화첨단소재의 글로벌 매출을 확대했고 회사 수익 창출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지난 1985년 한화종합화학(현 한화첨단소재)로 입사해 부품소재사업부장/부강공장장, 중국법인장 및 AZDEL법인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신임 대표이사는 최근 3개년간 현장중심 경영으로 신규사업개발에 성공하면서 한화역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킨 성과를 인정받아 대표이사에 올랐다. 황 대표는 중앙고, 고려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지난 1978년 한화기계(현 ㈜한화)에 입사했으며 플라자호텔 총지배인 등을 지냈다.

한권태 한화역사 신임 대표이사, 김원하 한화저축은행 신임 대표이사 역시 성과 창출을 통한 그룹 내 기여도가 높은 인물로 평가받는다.

한권태 대표는 청주고,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1년 한양화학(현 한화케미칼)에 입사한 뒤 한양유통, ㈜한화에서 재무실장, 재경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경기고, 한국외대 스페인어과를 졸업한 김원하 대표는 2001년 한화건설에 입사해 기획실장, 국내영업본부장 등을 거쳤다.

▶ 관련기사 ◀
☞ [특징주]한화株, 삼성 빅딜 기쁨 잠시..유가쇼크에 주가 냉각
☞ [인사] 한화그룹 계열사 대표이사 인사
☞ 한화, 방산사업 시너지 기대+수익개선..'목표가↑'-현대
☞ [사설]삼성·한화그룹의 빅딜 신선한 충격이다
☞ NICE신평, 삼성테크윈·한화에너지 신용등급 하향 검토..왜?
☞ 한화S&C, 'G밸리'와 대중소 상생네트워크 협의체 결성
☞ [특징주]한익스프레스 이틀째 상한가..한화 빅딜 수혜 기대
☞ 한화생명 희망퇴직 시행…올해만 두 번째
☞ [특징주]주판알 튕기는 투자자, 한화·케미칼 방향 탐색중
☞ 한화그룹, 삼성패키지 인수..시너지 효과 기대
☞ 한화, 삼성테크윈과의 시너지 기대..'매수'-신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