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서비스, 개인정보 관리체계 3개 국제인증 취득

  • 등록 2013-03-29 오전 11:27:15

    수정 2013-03-29 오전 11:27:15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NHN의 서비스가 개인정보 관리체계에 대한 국제인증을 받았다. 메일, 캘린더, N드라이브, 가계부, 주소록, 메모, 쪽지, 지식iN, 내검색어, 라인(LINE) 등이 개인정보보호체계 포함한 내부통제 관련 국제인증 3종(SOC2,SOC3,SysTrust)을 동시에 취득한 것이다.

이는 NHN의 서비스가 내부통제수준에 있어 구글, 아마존, 세일즈포스닷컴 등 글로벌 기업과어깨를 나란히했다는 의미다.

NHN(035420)은 29일 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IAASB)가 제정한 국제인증업무기준(ISAE)에 따라 정보처리 서비스관련 내부시스템에 대한 SOC 2, SOC 3, SysTrust 인증을 동시에 받았다고 밝혔다. SOC2, 3인증을 동시에 취득한 것은 NHN이 세계 최초이며, SOC3인증은 국내 최초다.

먼저 SOC와 SysTrust 인증은 개인정보보호 체계를 포함해 조직, 관리시스템, 프로세스 등 종합적인 내부통제에 특화해 취득했다. SOC2,3인증은 서비스의 ▲보안성 ▲가용성 ▲처리 무결성 ▲기밀성 ▲개인정보보호 5가지 원칙을 기준으로 총 127개 영역에서 기업의 서비스 관련 내부통제가 얼마나 잘 이뤄지고 있는지를 독립적인 외부 감사인에게 감사를 받고 기준을 충족할 경우 발급된다

NHN은 네이버 메일, 주소록, 캘린더, 가계부, 지식iN, N드라이브 등 10개 서비스를 대상으로 기획, 개발, 운영, 보안 등업무가 원칙에 맞게 운영되는지 감사를 받았으며, 내부통제 시스템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한다는 결과를 받았다.

또한 NHN Japan 의 글로벌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도 이번 인증을 받음에 따라글로벌 신뢰도도 높아질 전망이다. NHN은외부 공개가 가능한 SOC 3 보고서를 기업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번 인증을 수행한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rnst&Young의 윤석진 파트너는“이번 NHN의 SOC인증은단기간의 기준 적합성을 확인하는 여타의 인증과는 달리 약 6개월의 장기간에 걸쳐 서비스 운영조직의 통제수준을 국제적 감사기준에 비추어 확인한 것이며, NHN은 해당 기준에 부합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준호 NHN 정보보호실 이사는 “SOC,SysTrust인증은 서비스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와 통제현황에 대한 평가결과를 독립적인 감사를 통해 검증하는 것으로 네이버 이용자들에게개인정보보호 체계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네이버와 라인(LINE)을 이용하는 전세계 1억 이상의 회원들이 더욱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밝혔다.

NHN은 개인정보 부문에 특화된 ISO/IEC 27001 국제 표준인증을 세계 최초로 획득하였고, 국내최초 정보보호관리체계(ISMS)인증과 개인정보보호관리체계(PIMS) 인증을받는 등 우수한 개인정보보호업체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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