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재조정‥與 "신중 대처" 野 "당장 논의"

與 이완구 "당 의원들 의견 수렴해 신중하게 대처"
野 문희상 "개혁 현안 산적‥당장 정개특위 가동"
  • 등록 2014-10-31 오전 10:04:20

    수정 2014-10-31 오전 10:04:20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여야는 31일 헌법재판소의 국회의원 지역 선거구 인구편차 기준에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데 대해 존중의 뜻을 나타내면서도, 그 논의시기에 대해서는 다소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저희 당은 헌재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당 소속) 의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해나가면서 신중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어제 선거구 획정 문제로 당이 어수선하다”면서도 “차분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헌재의 결정 직후 나왔던 “급격한 변화로 혼란을 줄까 걱정된다. 정치권이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할 것이다”(박대출 대변인)는 반응과 크게 달라지지 않은 ‘신중 대처’ 기조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의원 선거구 재조정을 위한 국회 차원의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즉각 가동하자고 제안했다.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국회가 풀어야 할 정치개혁 과제들이 산적하다”면서 “더구나 헌재에서 선거구 획정에 대한 헌법불합치 판결을 내렸다. 당장 정개특위를 가동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윤근 원내대표 역시 “헌재의 결정을 존중한다. 녹색생명 산업을 지탱하는 농촌지역의 대표성이 축소될 수 있다는 점은 우려된다”면서도 “조속히 정개특위를 구성해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