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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넷플릭스에 이어 디즈니+, 애플tv+, 파라마운트+까지 뛰어든 국내 온라인동영상(OTT) 시장. 토종 OTT 회사들이 구조조정을 겪고 있다. 최근 CJ ENM 자회사인 ‘티빙’이 KT 자회사인 ‘시즌’을 인수했고, 영화 별점 데이터 분석 서비스에서 시작한 스타트업 OTT ‘왓챠’는 매물로 나왔다. 2019년 넷플릭스 독점에 대항하려고 지상파 3사의 푹과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를 통합한 ‘웨이브’가 출범한 지 3년 만이다.
이번 2차 구조조정은 과거보다 혹독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특수가 끝나면서 주요 OTT 월 사용자수(MAU)가 줄고 있는 반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비는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토종 OTT들은 넷플릭스보다 아직은 가입자 확대 여력이 있다. 이에 따라 △왓챠나 U+모바일tv 등에 대한 추가 인수합병이나 △어려운 경제상황을 고려한 광고요금제 론칭 등 새로운 시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쩐의 전쟁’ 가속화중인 국내 OTT 시장
2016년 영화·드라마 별점 서비스에서 시작한 왓챠는 넥슨 엔지니어 출신의 박태훈 대표가 만든 회사로, 뛰어난 콘텐츠 추천 엔진을 보유해 인기를 끌었다. 독립 영화 등 문화의 다양성을 지킨 것도 장점이었다.
하지만, 꽁꽁 얼어붙은 자본시장은 왓챠의 프리 IPO(상장 전 투자유치)를 어렵게 했다. 재무적투자자(FI)들의 거센 자본 회수 요구로 웨이브·티빙 등에도 인수합병(M&A) 의사를 전달한 상태다.
왓챠 관계자는 “경영권 매각이든 투자유치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2.0버전(영상+웹툰+음악)’ 준비나 글로벌화 추진은 잠정 중단했다”고 했다. 지난해 시리즈D 투자를 받았을 때 왓챠의 가치는 3000억 원 수준이었는데, 몸값을 얼마로 하느냐에 따라 인수합병 속도가 달라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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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제휴론 한계…광고요금제 나올까
한편, 토종 OTT들이 확대해온 마케팅 제휴는 한계에 봉착했다는 평가다. 티빙은 LG유플러스·KT와 웨이브는 SK텔레콤과 제휴해 통신상품에 얹어 판다. LG유플러스만 해도 OTT 제휴 상품에 넷플릭스, 디즈니+, 티빙까지 있지만 가입자 확대 효과가 제한적이다. 콘텐츠 공동 제작, 공동 수급까지 아우르는 지분 교환(혈맹)이 불가피한 이유다.
하반기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저렴한 광고요금제 도입이다. 경기 침체 속에서 구독료는 내리고 대신 광고를 보게 하는 모델이다. 넷플릭스는 이미 발표했다. 테드 사란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최고경영자)는 지난 6월 23일(현지시각) 칸 국제광고제에서 “그동안 광고를 보는 대신 더 낮은 가격을 원하는 고객층을 배제해왔다”면서 “앞으로 이들을 위해 광고 요금제를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국내 최대 동영상광고 사업자인 SMR 대표 출신인 우승현 CFO 겸 경영기획본부장이 합류한 웨이브는 검토 중이다. 그의 합류로 OTT 이용권의 광고결합 할인모델에 대한 검토가 본격화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