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500억원을 투입해 시장규모 10조원, 수출규모 36억달러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규제 보다는 `확실한` 진흥에 무게를 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3일 신사동에 위치한 패밀리레스토랑 `재미스`에서 `게임산업진흥 제2차년도 중장기계획`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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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오는 2012년에 세계3대 게임 강국으로 도약을 위해 수출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독립 개발 스튜디오 육성을 통한 선진형 산업구조로 정착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시장 전략적 진출 ▲차세대 게임제작 기반 조성 ▲미래형 창의 인력․선도 기술 확보 ▲게임문화 가치 창조 ▲유통 환경 선진화 ▲세계 e스포츠 선도 ▲융합환경 제도 정책 체계화라는 7대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7대 추진 전략 하에 20개 핵심과제와 40개 일반과제 실행을 위해 총 3500억원을 투입해 시장규모 10조원과 수출규모 36억달러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게임개발 프로젝트 투자모형의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게임콘텐트, 기술신용담보제도 신설을 검토 중이다.
다중플랫폼게임과 인터넷TV(IPTV) 등 미래형 플랫폼에 맞는 게임 개발도 지원키로 했다. 정부는 오는 2012년까지 총 700여억원을 투입해 총 300개 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독립 개발 스튜디오의 역량을 증대시켜 2500억원의 수출, 100여명 교수인력과 2000명 이상의 전문인력 양성을 할 방침이다.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1개밖에 없는 게임수출 현지 지원 거점도 2012년까지 총 3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012년까지 500억원 규모의 기술 투자에 나서 방통융합형 플랫폼과 네트워크 기반의 게임 기술 등 미래형 게임원천기술 확보와 선도기술의 개발도 강화하기로 했다.
e스포츠시장 확대를 위해 2010년까지 전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지닌 e스포츠의 정식체육 종목화를 추진한다.
유인촌 장관은 "정책 발표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실행으로 옮겨 믿음이 생기도록 할 것"이라며 확실한 진흥정책을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 게임업계 대표는 "정부 게임산업 정책이 규제보다 진흥에 맞춰져서 큰 힘이 된다"며 "대기업 외에도 600여개의 중소 게임사들의 해외 진출과 저작권 보호 문제 등에도 정부가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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