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멤브레인형 LNG 화물창 개발

LNG 누설 원천적 차단·기화율 10% 이상 감소
독립형 LNG화물창 등..두 가지 모델 독자개발
LNG선 분야서 수주경쟁력 강화 기대
  • 등록 2013-04-15 오전 11:00:00

    수정 2013-04-15 오전 11:00:00

멤브레인형 LNG화물창을 탑재한 LNG FPSO 조감도. 현대중공업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현대중공업이 연이어 LNG화물창 독자개발에 성공하며, LNG선 분야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009540)은 최근 멤브레인형 LNG화물창에 대한 개발을 완료하고, 미국 선급(ABS)과 노르웨이 선급(DNV)으로부터 설계 승인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화물창은 접착제를 사용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금속 재질을 용접해 이중 방벽을 쌓아 LNG 누설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단열성과 강도가 우수한 단열판을 적용, LNG 기화율을 기존 제품 대비 10% 이상 낮췄다. ‘현대 멤브레인 LNG화물창’으로 명명한 이 화물창은 최종 성능 시험을 거쳐 상용화 될 계획이며, 향후 LNG선, LNG-FPSO는 물론 LNG 연료 공급선, LNG 연료 추진시스템의 대용량 연료 탱크로도 사용될 예정이다.

LNG화물창 제작은 LNG선 건조의 핵심기술로 그동안 원천기술을 보유한 외국회사들에게 배 한 척당 선가의 5%에 해당하는 1000만 달러 가량를 로열티로 지불해 왔다.

현대중공업은 일본 원전사고 이후 친환경 LNG에 대한 수요 증가와 미국 셰일가스 수출 승인 기대 등으로 LNG선의 발주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잇따른 LNG 화물창 개발로 수주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작년 말 자체 개발한 독립형 LNG 화물창에 이어 멤브레인형 LNG 화물창 개발에도 성공, 고객 요구에 맞는 다양한 화물창 제작이 가능해졌다”며 “독자 개발한 화물창이 실제 선박에 탑재되면, 더 이상 로열티를 내지 않게 돼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이 자체개발한 멤브레인형 LNG 화물창 단면. 현대중공업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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