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세금폭탄, 프랜차이즈 관리시스템 어찌할꼬

  • 등록 2014-01-13 오전 11:01:19

    수정 2014-01-13 오전 11:12:02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뚜레쥬르와 파리바게뜨로부터 촉발된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세금 논란이 연초부터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의 세금을 내야하는 가맹점주들과 상황이 난처해진 가맹 본사 모두 제정신이 아니다.

이번 사건의 중심에는 포스(POS, 판매시점관리) 시스템이 있다. 한 프랜차이즈 본사가 세무조사를 받으면서 가맹점 포스 자료를 국세청에 빼앗겼기 때문이다. 국세청은 가져간 포스 자료를 과세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국세청은 가맹점들이 신고한 소득액과 포스 자료에 나타나는 매출액의 차이를 신고 누락된 소득으로 보고 있다.

가맹점들은 포스 자료를 국세청에 넘긴 가맹본사에 원망의 화살을 돌리고 있다. 또 포스 자료와 실제 매출액은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사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핵심은 포스 시스템이다. 포스 시스템은 매장의 매출 현황과 원자재의 입출고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가맹 본사와 소통할 수 있게 해 준다.

대부분의 가맹 본사들은 포스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교육한다. 포스 시스템을 활용하면 시간대별, 요일별, 월별 매출에 따른 인력관리와 시간대별 맞춤형 마케팅을 기획할 수 있다. 고객 데이터도 저장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국세청의 세금 추징으로 포스는 애물단지가 됐다. 국세청이 포스 자료를 이용해 세금추징에 나선 이상, 포스를 사용하면 가맹점들은 매출액 노출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어찌보면 국내 프랜차이즈산업은 진보와 퇴보의 기로에 섰다. 가맹점들이 이번 일을 계기로 정직하게 자신의 소득을 신고해 형평에 맞는 세금을 내는 출발이 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아예 포스 사용을 거부하는 사태로 발전할 수 있다.

전자를 선택한다면 프랜차이즈 산업이 일보 전진할 수 있겠지만, 후자를 선택하면 프랜차이즈산업의 시계바늘을 10년 전, 20년 전으로 돌리는 꼴이다.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시선이 사실 우호적이라고만 할 수는 없다. 오히려 이번 기회가 프랜차이즈 업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관련기사 ◀
☞ 국세청 세금폭탄에 프랜차이즈업계 '좌불안석'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