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어퍼컷 세리머니, 충격받은 안철수와 단일화에도..."

  • 등록 2022-02-16 오전 10:05:11

    수정 2022-02-16 오후 6:17:49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윤석열, 어퍼컷 세리머니 너무나 멋지다. 그 세레머니 안철수와 단일화에도 적용하면 안 될까?

김영환 국민의힘 김영환 경기도당 공동총괄선대위원장이 16일 페이스북에 남긴 글이다. 김 위원장은 “사고로 큰 충격을 받고 있을 안철수 후보에게 위로를 진정으로 표하고 찾아가 만나면 안 될까?”라면서 이같이 적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전날, 부산을 찾아 지지자들의 빨간 종이비행기 세례에 어퍼컷 세리머니로 화답했다. 그는 그동안 보여준 모습과 달리 상기된 표정과 동작을 쏟아냈다. 마치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한국 국가대표팀을 맡았던 거스 히딩크 감독의 세리머니를 연상케 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5일 오후 부산 서면 젊음의거리에서 열린 거점 유세에서 지지자들의 환호에 어퍼컷 세리머니로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후 윤 후보에게 단일화를 제안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유세버스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 안 후보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의 코로나19 확진에 이은 악재였다.

안 후보 천안 유세 버스에서 당원 등 2명이 사망하고, 강원 유세 버스에서 버스 기사 1명이 의식이 없는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경찰은 차량 내 자가발전 장치를 작동하는 과정에서 일산화탄소가 발생해 사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여야 모두 애도를 표했다. 그러나 윤 후보는 SNS 글이나 직접 목소리를 내지 않았다.

이 가운데 박민영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청년보좌역은 윤 후보의 어퍼컷 세리머니가 담긴 사진을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P.S.’로 안 후보 캠프 소식을 언급,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썼다가 논란이 일자 삭제했다.

황희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디지털 대변인은 “아무리 다른 당 소식이라도 추모글에 저런 사진을 올리는 건 상식선에서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 하기 싫으면 추모를 하지 말던가… 도대체 저게 뭐하자는 거지? 이게 정말 말이 되는 건가?”라고 페이스북을 통해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5일 오후 유세용 버스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관련 사망자가 안치된 천안 단국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서 침통한 표정으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안 후보 유세차량 사고로 사망한 운동원의 장례식장 방문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 자리를 통해 단일화에 대한 입장 차이가 좁혀질 지는 미지수다.

앞서 안 후보는 윤 후보에게 단일화를 공식 제안하면서 ‘국민경선 여론조사’를 제안했다. 이에 윤 후보 측은 사실상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그동안 안 후보에게 날을 세운 이준석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유세차량 사고를 의식한 듯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면서도 “윤 후보가 굉장히 확고한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선 투표까지) 20일가량 남은 상황에서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에 대한 협상 또는 그런 긴 대화가 오가면 국민들이 우리 후보의 진짜 정책이나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 이런 것들이 줄어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박민영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청년보좌역 페이스북
그는 ‘양측이 단일화 이슈를 통한 범야권의 주목 효과를 노리는 것이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엔 “그 정도의 전략적 협력 관계가 이미 형성돼 있다면 저는 지금 보이는 양측의 단일화에 대한 메시지들 이런 것들이 나오지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이라며 “실제로 그런 협력 관계는 지금 없다”고 답했다.

이어 ‘윤 후보로 단일화를 전제로 공동정부에서 실권을 주는 등 안 후보의 정치적 미래를 열어주는 방안’에 대해선 “안 후보도 결국 정치를 계속해야 하는 입장이고 그렇다면 지금 단일화나 이런 걸 모색하는 이유도 결국에는 이기고 지고의 문제가 아닌 것”이라며 “결국에는 정치적 명분을 찾는 과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과정에서 꼭 어떤 경쟁적 단일화보다는 더 나은 어떤 명분을 제시할 수 있는 그런 예우가 있지 않겠느냐 이런 차원의 메시지로 보시면 될 것 같다”고 여지를 남겼다.

이 대표는 진행자가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안 후보에게 총리를 주고 이런 문제는 아니지 않느냐, 정치기반을 마련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는데 동의하는지’라고 묻자, “그렇다”며 “총리나 장관이 안 후보의 정치적 위상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