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는커녕 잘릴까 걱정"…이태원파출소 직원 가족의 호소

"기동대에 출동 요청했지만 윗선서 무시..억울하고 원통"
"파출소 직원들, 누구보다 죄책감에 시달려..매일 자책"
  • 등록 2022-11-04 오전 9:56:10

    수정 2022-11-04 오전 10:52:46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태원 참사’로 경찰의 부실대응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이태원파출소 직원의 가족이 억울함을 호소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 모습. 골목 오른편이 해밀톤 호텔 건물이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일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이태원파출소 경찰 가족입니다’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왔다. 블라인드는 회사 메일 등으로 해당 회사에 다니는 것을 인증해야만 가입이 가능한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다.

자신을 이태원파출소에 근무했던 경찰의 가족이라고 소개한 글쓴이 A씨는 먼저 “제대로 시작도 못 해보고 안타깝게 삶을 마감한 분들, 유족께 조의를 표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현재 이태원 참사 당일 경찰력 투입이 늦었다는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경찰 수뇌부는 책임을 모면하고 일선 경찰관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사고 당시 고군분투했던 경찰관들까지 감찰 대상에 포함되면서, 현장 경찰관들 사이에서는 “최선을 다해 근무했다”며 억울함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A씨는 “여론을 보니 당시 파출소 근무자들 책임으로 돌리려는 분위기가 강하다”며 “말단 직원들 탓으로 돌리고 문책해 대충 다시는 이런 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발표하고 치워버리려고 하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그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내 가족을 포함해 당시 근무했던 경찰 중 바쁘게 일하지 않은 경찰은 아무도 없었다고 한다”며 “다만 인력이 없어서 대응을 충분히 하지 못했을 뿐, 기동대에 출동 요청을 계속했지만 윗선에서 무시했다. 얼굴도 모르는 사복경찰까지도 지원하라고 했을 정도다”라고 전했다.

또한 A씨는 “밤새 심폐소생술하고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리려 고생했지만 정작 경찰 너희들 때문에 사고 난 거라고 하니 얼마나 마음이 아픈지 모르겠다”며 “현장에 계셨던 경찰관, 소방관분들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트라우마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지만 제 가족은 PTSD는 신경 쓸 겨를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장 징계받지 않을까, 혹시 이러다 잘리면 어떡하나 걱정에 잠을 못 이룬다”라며 “직장인이면 다 안다. 회사에 문제 생기면 위에서 책임지기 싫어 말단 꼬리 자르기부터 하는 것. 그러나 나는 최선을 다해서 윗선 지시대로 일했는데 막상 문제 생기고 나니 내 탓이라며 나부터 징계받고 잘린다고 생각해봐라. 너무 억울하고 원통해서 글을 올린다”고 덧붙였다.

이후 A씨가 올린 글은 수백 건에 가까운 ‘좋아요’와 “경찰관들이 최선을 다하는 거 모르는 사람 없다”는 응원의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사진=블라인드 게시판 갈무리)
그러자 A씨는 다음날 감사 인사와 함께 이태원파출소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전했다.

A씨는 “대부분 댓글에서 현장 경찰들 고생했다고 힘내라고 전달해달라고 해 감사하다”며 “일부 악플러도 있고 어떤 사람은 파출소 직원 면전에 대고 욕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떤 사람들은 파출소에 신고 전화를 걸어 ‘살인자들 잘 있냐’며 업무방해를 한다고 한다”며 “이런 행동은 단순히 경찰관과 그의 가족들에게 큰 상처일 뿐 아니라 급한 신고가 들어올 수 있는데 장난 전화로 업무방해를 하면 그로 인한 피해는 결국 국민의 몫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A씨는 “파출소 직원들 그 누구도 당일 최선을 다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이미 그 누구보다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며 “계속 현장 당일을 떠올리며 ‘내가 그렇게 행동했으면 사람 한 명 더 구할 수 있지 않았을까’ 매일매일 자책하고 또 자책한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제발 이 사고가 파출소 직원 탓, 경찰 탓이라고 하지 말아 달라”며 “그들도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경찰청 특별감찰팀은 참사 당시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 업무를 수행하던 류미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총경)과 현장 지휘자였던 이임재 전 서울 용산경찰서장을 이날 대기발령 조치하고 수사 의뢰했다.

이태원 참사 원인 규명을 위해 설치된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전날 서울경찰청,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이태원역 등 8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본격적인 압수물 분석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