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코리아·효성, 베트남 꼰뚬성 망덴구 초등학교에 도서관 기증

베트남 소외지역 167명 학생과 26명 교사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 마련
2018년부터 150명 아동결연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개발 사업 진행
  • 등록 2023-09-08 오전 10:45:20

    수정 2023-09-08 오전 10:45:20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국제구호개발 NGO 플랜코리아와 효성은 7일 베트남 소외 지역인 꼰뚬성 꼰플롱현 망덴구에 위치한 기숙형 초등학교에 도서관을 기증하고 건립 완공식에 참여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플랜코리아)
완공식에는 효성 광남법인 박찬 법인장을 비롯한 효성 임직원과, 플랜코리아 임직원, 꼰쁠롱현 핵심그룹, 교육훈련청장 및 관계자, 망덴구 인민위원회 관리자, 학생과 학부모 등이 참석했다.

망덴 기숙형 초등학교는 교내 도서관을 비롯한 학습 공간 및 학습 기자재의 부족으로 아동들의 교육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나, 이번 도서관 완공으로 167명의 학생과 26명의 교사가 마음껏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소수민족이 밀집한 해당 지역에서 베트남어 학습과 활용은 매우 중요하나, 학습 도서와 기자재의 부족으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선정된 책의 대다수는 아동이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학습 외에도 일상생활에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아동용 생활 기술 교육 관련 이야기책이다. 또한 도서 외에도 체육활동 부자재 및 보드 게임 등을 구비하여 놀이를 통해 아동들이 성장과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플랜코리아와 효성은 지난 2018년부터 베트남 소외지역 아동들의 기본적인 권리 증진을 위해 아동 결연을 맺고 지역개발 사업도 함께 진행해 오고 있다. 임직원이 모은 후원금에 회사에서 매칭해 해외 아동 150명과 결연을 맺어 아동들이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고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다양한 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 꼰뚬 지역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아동 친화적인 교육 환경 및 식수위생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아동 권리에 대한 인식 개선과 역랑 강화 지원 사업을 진행해 왔다. 또한 학교를 안전하고 아동 친화적인 학교로 탈바꿈시키고, 교내 어린이 클럽을 조성해 아동의 권리 인식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한다.

박찬 효성 법인장은 “이번 도서관은 임직원들이 따뜻한 마음을 모아 전달한 금액에 효성그룹에서 같은 금액을 지원해 완성된 뜻 깊은 곳이다”라며 “베트남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도서관을 밝고 희망이 넘치는 곳으로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플랜코리아 관계자 또한 “어린이들이 배우고 주도하며 결정할 수 있도록,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어 뿌듯하다”고 완공식의 의미에 대해 전했다.

망덴 기숙형 초등학교 교장은 “교육 공간과 학습 기자재의 부족은 학업 성취도와 연관되며, 부족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학습 의욕 감소로 높은 결석률, 학교 중퇴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효성과 플랜코리아가 지원해주는 활동은 매우 실용적이고 효과적이다. 학습의 질과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깊은 감사를 전했다.

이번 방문은 완공식 외에도 효성과 플랜코리아의 지원으로 지어진 중등학교를 방문하여 사업의 영향과 효과성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후원 아동을 만나 문화교류를 진행했다. 또한 효성의 지원으로 2023년에 지어질 유치원에 방문하여 울타리 및 정원 조성 봉사활동에도 참여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