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마라톤 대회, 문 닫힌 축구장…'코로나19'가 바꿔놓은 주말

2월 마라톤 대회 16개 중 12개 취소·연기돼
서울 시내 단체 운동시설 일부는 예약 중단
시민들 “이해는 하지만, 전면 중단은 아쉬워”
  • 등록 2020-02-16 오후 4:14:17

    수정 2020-02-16 오후 4:14:17

[이데일리 박순엽 유준하 이용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사태가 한 달 가까이 이어지면서 주말 레저를 즐기는 시민들의 풍경도 바꾸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매주 주말마다 열렸던 마라톤 대회는 연이어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고, 서울 시내에선 일부 운동 시설의 예약이 금지됐다. 시민들은 이 같은 조치를 이해한다면서도 한편으론 ‘집단 행사 연기·취소를 철회하라’는 정부 방침과 다른 결정이라며 아쉬움을 표현했다.

지난 1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 한강공원에서 열린 2020산불조심 한국서울마라톤대회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참가자들이 출발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2월 한 달 16개 마라톤 대회 중 12개 연기·취소돼

전국 각지에서 주말마다 열릴 예정이던 마라톤 대회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월 한 달간 개최될 예정이었던 16개 전국 마라톤 대회 중 7개는 개최가 취소됐으며 5개는 대회 일정을 연기했다.

이날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인근에서 열리기로 했던 ‘2020 챌린지레이스’는 지난 11일 “유관기관의 대회 취소 권유와 송파구에서의 확진자 발생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할 때 대회 개최가 어렵다고 판단했다”는 공지를 참가자들에게 알렸다.

이 외에도 오는 22일 전남 여수와 고흥, 23일 경남 밀양, 충북 청주 등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대회 역시 취소되거나 일정이 잠정 연기됐다. 이 같은 마라톤 대회 취소·연기 사태는 3월 말 열릴 예정인 대회까지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축구장, 족구장 등 공공 단체 운동시설에 대한 예약도 일부 중단됐다.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구 소재 축구장 등 일부 시설은 ‘코로나19 발병으로 오는 23일까지 이용 및 예약이 불가하다’는 공지가 걸린 채 예약이 불가능 상태였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다수의 지방자체단체가 코로나19가 다중 이용 시설에서 확산할지도 모른다는 우려 때문에 현재 공공 실내 체육관·수영장 등 공공 체육시설에 대해 연이어 임시 휴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 나주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비하기 위해 실내수영장과 게이트볼장 등 체육시설을 휴관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나주시 제공/연합뉴스)
시민들 “이해는 하지만, 연이은 대회 취소는 아쉬워”

마라톤 대회를 비롯한 레저 대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단체 운동 시설 예약이 중단되는 일이 연이어 벌어지자 주말을 이용해 운동하려는 시민들은 이 같은 조치를 이해하면서도 아쉽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마라톤 동호회 소속 전모(31)씨는 “전염병 때문에 국가적으로 위기 상황이니 대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면서도 “이제 정부가 사람이 많이 참여하는 행사를 연기·취소할 필요성은 낮다고 했으니 취소·연기 사태가 덜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회인 야구단 소속 유모(40)씨는 “최근 코로나19 우려로 정기 훈련은 하지 않았으나 원하는 이들은 꾸준히 나와서 운동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든 것처럼 보이는 만큼 다음 주부터는 정기 훈련과 리그 경기를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일부에선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이 과도한 것 아니냐는 푸념도 이어졌다. 이날 서울 용산구의 한 풋살장을 찾은 문모(24)씨는 “확진자나 사망자도 더 안 나오는 상황에서 (코로나19가) 불안하지 않다”며 “주변인 중에 코로나19 때문에 운동하지 않겠다는 사람은 없다”고 지적했다. 한 마라톤 동호회 사이트의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당연히 대회를 취소해야 한다’는 답변이 55.4%에 이르렀지만, ‘대회를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답변도 33.5%나 나왔다. 10명 중 3명 이상이 코로나19가 심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편 정부도 코로나19로 인한 단체 행사에 대한 위축을 염려하기도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2일 “방역은 빈틈없이 하되 지나친 위축은 피해야 한다”며 “각 부처와 지자체는 철저히 방역 조치를 마련하고 예정된 행사들은 계획대로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