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美 FOMC 완화적…멤버 7명 0.5% 인하 요구는 예상 못해”

이주열 한은 총재 출근길 멘트
"미국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 커졌다는게 시장평가"
"미국 연준 고려해 의사결정하지만, 기계적으로 따르진 않아"
더 완화적이었던 5월 금통위 의사록…"동결 결정, 당장 대응할 상황 아니라 본 것"
"반도체 경기 회복 지연 전망 늘어"...
  • 등록 2019-06-20 오전 9:47:41

    수정 2019-06-20 오전 10:12:02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12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한은 창립 69주년 기념식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17명의 멤버 중 8명이 연내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고 밝혔는데, 그 중 7명이 0.5%포인트 인하를 밝혔다. 저희들(한국은행)이 예상치 못했던 것.”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0일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19일(현지시간) 개최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FOMC는 시장의 예상대로 완화적이었다. 이 총재 역시 연내 미국의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아진 것은 보다 분명해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두 차례 인하 가능성까지 강하게 제기될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총재는 “17명의 FOMC 멤버 중에서 8명이 연내 금리인하가 필요하다고 밝힌 셈이여서, 아무래도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이 좀 높아졌다고 보는게 시장의 예상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거의 절반이 50bp(0.5%포인트) 인하 견해를 나타냈다. 저희도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연준은 19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2.25~2.50%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향후 금리 전망의 ‘가늠자’ 역할을 하는 점도표(dot plot)의 연말 예상금리도 기존 2.40%(중간값)에서 달라지지 않았다.

그러나 곳곳에서 기준금리 인하를 시사하는 강한 시그널을 줬다. 연준은 우선 통화정책 성명에서 “인내심”을 삭제하며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위원 8명이 인하를 전망한 가운데, 그 중 7명은 2차례 인하, 1명은 1차례 인하를 각각 내다봤다. 아직까지 대세를 이루는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상당수 FOMC 위원들이 0.5%포인트 금리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 같은 연준의 정책변화가 한국은행의 금리 경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이 총재는 “국제금융시장과 글로벌 경기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어느 나라든 연준의 방향을 고려해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면서도 “기계적으로 연준의 결정을 따라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 총재는 연준이 ‘불확실성’을 강조한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불확실성이 갑작스럽게 높아져서 좀 더 확인하고 의미를 이해할 필요 있겠다고 했는데 그게 (파월 연준 의장의) 솔직한 심정일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보면 곧 있을 G20 회의에서 미·중 정상회담에서 미중 무역협상의 향방을 가늠해보고, 입수되는 지표를 더 확인해보면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최근 공개된 지난달 31일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의 의사록에서 사실상 2명의 위원이 인하 소수의견 제시했고, 다수의 위원들이 하방 위험을 우려한 금통위 분위기와 달리 당시 이 총재는 1명의 소수의견일뿐이라며 일축한 바 있다. 이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 총재는 “다수 의원들이 수출 등이 부진하게 나오고 있지만,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가변적인만큼 좀 더 지켜보면서, 당장 대응할 상황이 아니라고 한 것을 (기자간담회에서)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다 금통위 이후 12일만에 창립기념사를 통해 인하 가능성을 시사하며 갑작스럽게 태도를 바꾼 것은 “창립기념사때는 그간 2~3주 사이에 대외여건이 급작스럽게 많이 변했기 때문”이라며 “미·중 무역협상이 6월에 합의되지 않겠냐는 전망이 많았는데 6월 초 3000억달러 추가 관세 언급을 하면서 6월 타결 가능성이 상당히 낮아졌고, 반도체가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회복이 지연되는데 대해 우려를 안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 “1분기 국내총생산(GDP) 잠정치도 속보치보다 조금 낮은 -0.4%로 추정했고, 사실상 우리가 예상했던 대로 흘러가지 않는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