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 안된 선별진료소 `셀프 검사`…가짜 음성 키운다

몰려드는 검사 대기자들…직접 검사해 음성확인
일부 선별진료소 자가진단키트 주고 "집 가서 해라"
전문가 "신속항원검사 '음성' 확인 용도엔 부적합"
  • 등록 2022-02-06 오후 5:40:55

    수정 2022-02-06 오후 9:09:00

[이데일리 양희동 이소현 기자] “1시간 넘게 기다렸는데 음성확인서를 발급 못 해준다네요. 이럴 거면 약국 가서 자가진단키트 사서 편하게 집에서 했지, 이렇게 추운데 밖에서 벌벌 떨면서 기다렸겠습니까”.

6일 오전 10시쯤 서울 강남구 삼성역(무역센터) 6번 출구 앞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직장인 조모(31)씨는 불만을 쏟아냈다. 그는 최근 확진자 급증으로 다니는 회사에 제출할 음성확인서가 필요해 선별진료소에 왔지만, 끝내 신속항원검사를 받지 못했다. 이날 해당 진료소엔 검사자가 몰리면서 신속항원검사가 불가능했고, 대기자 모두 자가진단키트 1개만 받고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다른 직장인 곽모(30)씨도 부랴부랴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한 곳을 수소문했지만 진료소 측은 “다른 곳을 가도 이중접수가 돼 검사를 못 받는다”고 안내했다. 곽씨는 “이럴 거였으면 앞에서 미리 안내를 해줘야 하지 않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만 8691명으로 4만명에 육박한 6일. 정부가 신속항원검사 위주로 의료대응체계를 전환한지 사흘이 지났지만 각 선별진료소와 약국 등에선 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날도 전국 선별진료소에는 검사 대기자가 몰려 1시간 이상 기다려야했고, 줄이 길어지면서 신속항원검사와 유전자증폭(PCR) 검사 대상자가 뒤섞이기도 했다. 갑작스러운 의료체계 변화에 자가진단키트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약국 곳곳은 ‘품절’ 안내문을 붙여 ‘제2의 마스크 대란’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신속항원검사는 정확도가 떨어져 무증상을 확인하는 목적으로는 의미가 없다”며 “정부가 국민들에게 신속항원검사 도입 취지를 제대로 설명을 안 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지난해 7월 이후 처음으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한다. 정부는 자가진단키트 공급량을 최대한 확충하기 위해 신규 생산 업체를 허가하고, 기존 계약 수출물량과 생산 일정을 조정해 국내 유통 제품으로 우선 생산·공급할 방침이다.

6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이비인후과를 찾은 시민이 음압 처리된 진료실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