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교 학점이 아니다. 3월 첫주부터 4월 첫주까지 한국갤럽이 조사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의 지지율 추이다. 지난 2월 추이도 크게 다르진 않다. 유 후보는 지난 1월 말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한번도 5%벽을 넘지 못했다. 같은 기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30% 지지율을 유지해 왔다. 비교가 민망한 수준의 격차다.
지지도는 곧 국민적 관심을 뜻한다. 이는 대선 후보의 일정을 밀착 취재하는 기자, 일명 ‘마크맨’ 숫자와도 비례한다. 모든 언론사는 ‘지금 이 시점’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에 인력을 집중하기 마련이다. 한정된 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보기위한 어찌보면 당연한 선택이다. 이번 대선에서도 마찬가지다.
지난 사흘간(6~8일) 유 후보는 경남·경북을 바삐 오가며 지방 일정을 소화했다. 창원·포항·부산·대구 등에 위치한 시장을 돌며 바닥 민심을 훑었다. 기자를 포함해 약 25명 가량의 마크맨이 따라붙었다. 대형 관광버스 1대면 충분히 수용 가능한 인원이다. 그나마도 토요일(8일)엔 주말인 탓에 남아있던 취재진이 절반 이상 줄었다.
뿐만 아니다. 낮은 지지도에서 비롯된 유 후보의 굴욕은 지방 일정에서도 종종 목격됐다. 일단 지난 1월 창당한 ‘바른정당’의 낮은 인지도가 발목을 잡았다. ‘거기가 어데고’라고 묻는 상인들이 꽤 많았다.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극성 지지자들로부터 ‘배신자’ 푸대접을 받는 것에는 꽤 익숙한 듯 보였다.
행사 포커스가 주인공인 유 후보가 아닌 김무성 선거대책위원장에게 쏠리기도 했다. 김 위원장의 지역구인 부산에서는 그런 경향이 더욱 심했다. 직전 새누리당 대표를 2년 간 지낸만큼 인지도가 높았다. 김 위원장 역시 주인공인 유 후보보다 자신에게 쏟아지는 관심에 곤혹스러워 했다. 행사 중간중간 지지자들이 ‘김무성’을 연호할 때마다 민망한 듯 종종 “내 이름 그만 부르소”라고 눙치기도 했다.
“진정성을 믿고 가겠다. 국민들이 언젠가 알아줄 것이다” 낮은 지지율에 대한 복안을 묻는 질문에 대한 유 후보의 대답은 한결같았다. 백번 맞는 소리지만 현재의 지지도를 끌어올리기엔 임팩트가 부족하다. 하지만 유 후보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어쩌면 지금 나온 5인의 대선후보 중에서 진심이 아닌 사람은 없다. 진심은 진심만으로 전달되지 않는다. 진심을 잘 전달하기 위한 ‘잘 설계된 우회로’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