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해명한 윤석열…이번엔 '치매 환자' 비하 논란

尹 "가십거리 제공도 정치인의 서비스 정신"
논란 이어지자 유튜브 영상 삭제
  • 등록 2021-09-30 오전 10:29:30

    수정 2021-09-30 오전 10:29:30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주택청약 통장’ 관련 발언으로 도마 위에 오른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택청약 통장을 모르면 거의 치매 환자”라는 해명을 내놓으며 이번엔 치매환자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29일 윤 전 총장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 프로그램 ‘석열이형TV’에 출연해 “청약 통장은 모를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3일 TV 토론에서 “집이 없어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어보지 못했다”고 했다가 청약 통장 자체를 모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은 데 대한 해명이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그는 “내가 집도 없고 혼자 살고, 홀몸으로 지방을 돌아다녀서 청약 통장 요건을 충족하기 어려웠다”며 “그런 얘기를 하려 했더니 말꼬리를 딱 잡아서 청약 통장이 뭔지 모르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라고 했다.

이어 “아파트 공급 업체가 원래 물량을 청약을 받아서 분양을 해줘야 하는데, 일부 빼놓기도 하고 그런 사건들이 꽤 있었기 때문에 청약 통장을 모를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가십거리를 제공하는 것도 정치인의 서비스 정신 아니겠나”라며 “그거 보고 재밌어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윤 전 총장의 이같은 해명에도 대중의 시선은 싸늘했다. ‘주택청약 통장’ 논란을 해명하려다 이번엔 ‘치매환자 비하’ 실언을 보탰다는 것이다.

논란이 이어지자 해당 영상은 생방송 직후 비공개 처리됐고, 이후 삭제됐다. 이에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는 “일정 부분을 편집한다고 영상을 내린 것으로 안다”며 “다시 올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3일 경북 안동대학교 학생들과 간담회에서 “(손발 노동은)인도도 안 한다. 아프리카나 하는 것”이라며 ‘손발 노동’ 실언으로 논란을 자초한 바 있고, 이미 ‘메이저 언론’ ‘주 120시간 노동’ ‘부정식품’ ‘후쿠시마 원전’ 발언 등으로 ‘1일 1구설’이란 비아냥을 받은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