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가 미래다]대한항공 "태도·성품 등 잠재능력에 주목"

신입사원 200여명 채용..12월 최종 발표 예정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설문조사 상위권 차지
한진그룹 자회사들도 하반기 750명 채용 계획
  • 등록 2014-09-24 오전 11:00:00

    수정 2014-09-24 오전 11:00:00

김종대(첫번째줄 왼쪽 일곱번째) 인천여객서비스지점 지점장과 신입사원 및 임직원들이 서비스 선서식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대한항공 제공.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진취적 성향과 국제적 감각은 물론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을 갖춘 성실한 팀 플레이어’

국내 1위 항공사 대한항공이 원하는 인재상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18일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받았다. △일반직(일반관리, 운항관리) △기술직(항공기술, 항공우주) △시설직 등에서 2015년도 신입사원 200여 명을 채용한다.

대한항공(003490)은 지원자의 태도와 성품 등 잠재능력에 특히 주목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태 대한항공 인재개발실 부장은 “대한항공은 발랄하고 진취적인 인재들이 많이 입사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에 입사할 경우 다양한 국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다. 현재 세계 45개국 150개 대한항공 지점에는 300여 명의 해외 주재원들이 파견돼 있다. 대한항공은 실무자 및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해외 취항지에서 1년간 업무 수행, 현지문화 습득 및 어학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해외지역 양성 파견 제도를 운영 중이며 해외지역 전문가 및 주재원 후보군을 양성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또 직원 개개인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력개발제도, 멘토링제도,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국내외 유수대학 경영학석사(MBA) 제도 등을 운영 중이다.

대한항공은 최근 취업포탈 인크루트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실시한 ‘2014년 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조사에서는 서비스업 분야 4위를 기록해 7년 연속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지창훈 대한항공 총괄사장은 “‘기업은 곧 인간’이라는 경영 철학 하에 신입사원들이 회사 성장의 근간이자 미래 주역이라고 믿고 있다”며 “글로벌 항공사로 도약하고 있는 대한항공과 함께 소중한 꿈을 실현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류전형을 통과한 지원자는 1차 면접에서 국제경제, 항공업 동향 등의 주제를 놓고 6인1조로 그룹토론을 벌이게 된다. 2차 면접에서는 영어 프레젠테이션(PT)과 역량면접을 거친다. 5분간 영어로 발표한 뒤 질의응답을 하며 역량면접에서는 3인1조로 전공상식, 갈등상황 등에 대해 개별 질문을 받는다. 대한항공의 인재상에 부합하면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면접에서 충분히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1·2차 면접을 통과하면 대한항공 인성·직무능력검사(KALSAT)를 치르게 된다. 이를 모두 통과하면 지금까지의 전형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면접을 거쳐 채용 여부가 결정된다. 최종합격자는 오는 12월에 발표돼 내년 1월초 입사하는 일정이다. 대한항공의 신입 사원은 7주 동안 입사 교육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사의 직원으로서 갖춰야 할 서비스 정신을 익히고 근무부서를 배치받는다.

한편 한진그룹 자회사들도 올 하반기 약 75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한진그룹은 창의와 신념, 성의와 실천, 책임과 봉사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그룹 내 호텔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칼호텔네트워크는 216명을 연내 수시채용한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장녀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이 칼호텔네트워크 대표를 겸하고 있다. 칼호텔네트워크는 기존 하얏트리젠시인천에 500실 규모 웨스트타워를 이달 초 새로 개관하면서 북미 제외 세계 최대 규모의 하얏트호텔인 그랜드하얏트인천을 갖게 됐다. 제주도와 하와이 등에서도 호텔사업을 벌이고 있다.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는 지상직(9월)과 객실승무원(12월)을 합쳐 168명을 신규 채용한다. 한국공항은 오는 11월경 126명, (주)한진은 다음 달 52명 채용계획을 갖고 있다. 에어코리아 등 그밖의 자회사들도 수시채용 방식으로 올 하반기 184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지난해 대한항공 신입사원 대상으로 메이크업과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는 모습. 이 교육은 글로벌 명품 항공사의 직원으로서 품격있는 용모와 복장을 갖춰 대(對)고객 서비스 경쟁력을 제고하고 직원들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다. 대한항공 제공.
▶ 관련기사 ◀
☞ [포토]대한항공, 교육기부 박람회 참가.."항공 꿈나무 오세요"
☞ 대한항공, 임직원 대상 응급처치 교육 실시
☞ 대한항공, 저소득층 어린이 대상 항공체험 및 제주견학 행사
☞ 대한항공, 유가하락에 화물 수익성 개선..투자의견↑-HMC
☞ [주간추천주]환율·유가에 살아나는 대한항공·한국전력
☞ 대한항공, '우리도 비행기 부품 만듭니다'..KAI에 묻어가기?
☞ 대한항공, 아시아나 '부채비율 700%'..항공사는 다 그럴까?
☞ 대한항공,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수요..'매수'-신영
☞ 대한항공, 국제관광박람회서 기내식 비빔밥·삼계찜 소개
☞ 대한항공, 공모는 아직..회사채 수요예측 '참패'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