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공룡’ 유니클로·H&M·에잇세컨즈·스파오·자라 등 국내외 SPA(제조·직매형의류) 브랜드들은 지난달 20일 동시에 여름 할인 행사를 시작했다. 삼성에버랜드 에잇세컨즈는 이달 31일까지 여름시즌을 마무리하는 ‘슈퍼 세일’을 진행 중이다. 봄·여름 대표 상품인 티셔츠, 핫팬츠, 수영복, 원피스를 비롯해 신발, 양말 등 액세서리까지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H&M도 에잇세컨즈와 같은 날 최대 60% 세일 행사에 들어갔다. 스파오와 유니클로도 올 봄 여름 신상품을 전국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최대 50% 할인해준다. 재고 소진 효과와 함께 떨어진 매출을 늘리기 위한 일종의 고육지책인 셈이다
명동 A의류 매장 한 관계자는 “장기화된 불황에 날씨도 도와주지 않아 전년도에 비해 매출이 좋지 않기 때문에 경쟁적으로 할인행사에 뛰어드는 것 같다”며 “집객 효과도 있고 다른 매장들도 할인을 내세워 이벤트를 하고 있어 안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인기 아웃도어 의류들도 시즌 오프 세일이 한창이다.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최대 50%가량 할인 판매에 나섰다. 컬럼비아, 네파 등도 여름 세일에 들어갔고, 노스페이스는 구매 금액별로 사은품 증정 행사를 벌이고 있다. 상황은 제화업체들도 마찬가지다. ABC마트, 레스모아 등도 경쟁적으로 할인행사에 동참했다.
서울 약수동에 사는 황유미씨(여·36)는 “너무 많은 할인 행사가 이어지고 있어 기존 가격에 거품이 낀 게 아니었는지 의심마저 든다”면서 “과도한 세일과 무분별한 할인율로 브랜드 가격정책에 불신이 늘었다”고 말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업체들도 원재료 상승 등 힘든 부분이 많지만 지속적인 할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지갑이 열리도록 애를 쓰고 있다”며 답답함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