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때보다 우려 이유…"이태원 방문자 엉터리 연락처"

  • 등록 2020-05-11 오전 9:59:36

    수정 2020-05-11 오전 9:59:36

[이데일리 박한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서울 이태원 클럽의 출입 명단이 부실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9일 부산진구의 한 클럽 입구에서 직원이 기재된 휴대전화 번호에 전화를 걸어 확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11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태원 클럽 발 확산 상황과 신천지 집단 감염사태를 비교해 이같이 말했다.

이 교수는 “신천지는 전체 명단 확인이 가능했다”면서 “일부 누락에 숨겨진 명단이 있었지만 명단이 있었기에 바로 전수조사에 들어가고 격리시킬 수 있었지만, 클럽은 그냥 같이 모인 사람들이고 특정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아니다 보니까 명단 확인이 어렵고 일부는 잘못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런 반면, “신천지 31번 환자 진단 때는 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단어 자체도 잘 몰랐던 상황이어서 그냥 당해서 전국에 확 환산됐지만, 지금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었던 때다. 감염된 사람들이 자기의 직장이나 삶의 현장에 갔을 때 그래도 많은 분들이 마스크 쓰고 있고 절제된 상황이기에 집단감염의 고리들이 중간에 끊어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태가 심각한 이유는 “지역사회 내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느냐, 안 남아 있느냐를 보여준 것”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이 사건은 지금 발생한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서 “전국에 있는 청년들이 (클럽에) 모여서 집단 발병할 수 있는 얘기는 지역사회 내에서 숨은 감염자들 이런 사람들이 계속 발병하고 있다는 의미다. 밀집시설들에 사람이 모이면 이런 집단발병이 언제나 일어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주 4월 26일부터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명단이 확보됐지만 5517명 중 3000명이 넘는 인원이 연락처를 허위로 기재했거나 고의로 전화를 받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전화를 받은 2405명에는 감염 우려 사실을 전했고, 연락이 닿지 않은 나머지 인원 조사는 경찰과 협력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