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청룡의 해, 음악에 행복 담아 전합니다[알쓸공소]

새해 선보이는 신년 음악회 총정리
클래식·오페라·발레·국악·뮤지컬 등
분야별 대표 아티스트 풍성한 무대
  • 등록 2023-12-29 오후 1:00:00

    수정 2023-12-29 오후 1:00:00

‘알쓸공소’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공연 소식’의 줄임말입니다. 공연과 관련해 여러분이 그동안 알지 못했거나 잘못 알고 있는, 혹은 재밌는 소식과 정보를 전달합니다. <편집자 주>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2023년도 이제 이틀 남았습니다. 다가오는 2024년의 시작을 음악과 함께 하는 건 어떨까요. 새해에 선보이는 신년 음악회를 정리해봤습니다. 클래식은 물론 국악, 오페라, 발레, 뮤지컬 등 다채로운 장르의 음악이 2024년 새해의 행복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서울시향, 지휘자 성시연과 보헤미안·랩소디 선사

서울시향 ‘2024 신년 음악회’와 대원문화재단 ‘제5회 신년음악회’의 지휘자 성시연. (사진=서울시향)
서울시립교향악단(이하 서울시향)은 지휘자 성시연,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와 함께 ‘2024 서울시향 신년 음악회’를 내년 1월 5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개최합니다. 집시와 보헤미안의 정서를 가득 담은 음악으로 새해의 시작을 알립니다. 차이콥스키 ‘이탈리아 기상곡’을 시작으로 양인모가 협연하는 사라사테 ‘치고이너바이젠’, 그리고 라벨 ‘치간’, 드보르자크 교향곡 제8번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향과 성시연 지휘자는 내년 1월 6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대원문화재단의 ‘2024 제5회 신년음악회’ 무대에도 오릅니다. 새해를 보다 힘차게 맞이할 화려하고 변화무쌍한 랩소디(광시곡)을 마련했습니다. 피아니스트 손열음이 협연하는 리스트 피아노 협주곡 1번을 비롯해 샤브리에 ‘스페인 랩소디’, 에네스쿠 ‘루마니아 랩소디 1번’, 리스트 ‘헝가리 랩소디 2번’ 등을 선사합니다.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서 만나는 3색 신년 음악회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사진=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는 오페라·국악·클래식 등 세 가지 색깔의 신년 음악회를 만날 수 있습니다. 국립오페라단 ‘신년음악회 : 큰 울림 기쁜 소리’(내년 1월 5~6일)가 포문을 엽니다. 국립오페라단이 2024년 새롭게 선보이는 ‘국립오페라단 솔리스트’ 12명, 그리고 대한민국 대표 성악가들이 양일간의 무대를 각각 책임집니다. 첫째 날에는 ‘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 코른골트 ‘죽음의 도시’, 바그너 ‘탄호이저’ 등 국립오페라단 2024년 정기공연의 하이라이트를 미리 만나볼 수 있고요. 둘째 날 공연에선 푸치니 서거 100주년을 기념해 ‘라 보엠’, ‘서부의 아가씨’, ‘나비부인’, ‘투란도트’ 등의 유명 아리아를 선사합니다.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은 ‘2024 신년 음악회’(내년 1월 12일)로 관객과 만납니다. 지휘자 정치용, 그리고 하프 연주자 황세희, 국립국악관현악단 타악 연주자 5인, 그리고 크로스오버 경연 프로그램 ‘팬텀싱어4’ 3위 팀인 크로스오버 그룹 크레즐이 함께하는 무대입니다. 청룡의 해를 맞아 생동하는 자연의 기운을 담아낸 국악관현악을 만날 수 있습니다. 크레즐의 대표곡 ‘나 하나 꽃피어’, ‘홀로 아리랑’, ‘황진이’ 등도 국악관현악 편곡으로 새롭게 들려줍니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이하 국립심포니)의 ‘2024 시즌 오프닝 콘서트’(내년 1월 14일)는 관현악, 발레, 오페라, 그리고 국악까지 아우르는 국립심포니만의 정체성과 색깔을 만끽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다비트 라일란트 예술감독 지휘로 신년음악회 대표 레퍼토리인 요한 슈트라우스 2세의 오페레타 ‘박쥐’ 서곡, 피아니스트 스튜어트 굿이어가 협연하는 거슈윈의 ‘랩소디 인 블루’ 등을 연주하고요. 국립발레단 단원 박종석, 심현희, 국립창극단 단원이자 크로스오버 그룹 크레즐 멤버인 소리꾼 김수인이 함께 하는 색다른 무대도 마련했습니다.

음악과 미디어아트로 그려내는 청룡의 비상

국립정동극장 신년음악회 ‘용(龍)솟음’에 출연하는 크로스오버 그룹 포르테나 리더 오스틴 킴. (사진=국립정동극장)
국립정동극장은 내년 1월 12일 신년음악회 ‘용(龍)솟음’을 개최합니다. 나라의 태평과 국민의 행복을 위해 마련한 음악회로 뮤지컬, 대중가요, 클래식, 국악, 그리고 미디어아트까지 어우러진 특별한 무대를 선사합니다. 국립정동극장 대표 브런치 공연인 ‘정동팔레트’와 ‘정동다음’을 이끌고 있는 뮤지컬배우 양준모, 정가 보컬리스트 하윤주가 진행하고요. ‘팬텀싱어4’ 준우승 팀인 그룹 포르테나 리더 오스틴 킴,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벤허’ 등으로 잘 알려진 이성준 음악감독, 포크계 거장 윤형주 등이 출연하고요. 국립정동극장이 신진 국악인 지원을 위해 선보이고 있는 ‘청춘만발’이 발굴한 경기민요 소리꾼 윤세연, 전통과 창작의 경계를 넘나드는 국립정동극장 예술단도 함께 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