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빠진 태블릿 시장, 애플에 맞설 자는?

PC제조사들 태블릿 도전 `대부분 실패`
구글·아마존 등 `애플 독주` 막을 듯
  • 등록 2011-08-22 오후 2:50:32

    수정 2011-08-22 오후 2:50:32

[이데일리 임일곤 기자] 휴렛팩커드(HP)가 태블릿PC 사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태블릿 시장 판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하드웨어 명가` HP가 태블릿PC에서 손을 떼면서 애플 아이패드 장악력이 더욱 높아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HP는 지난 19일(현지시간) 컨퍼런스콜을 통해 앞으로 태블릿PC를 생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재고 처분을 위해 자사 태블릿PC `터치패드` 가격을 기존 499달러(약 54만원)에서 99달러(약 10만원)로 낮춰 판매하고 나섰다. 이로써 HP를 비롯해 델, 아수스 등 전통 PC제조사들의 태블릿PC 도전은 대부분 물거품으로 끝나는 모습이다.

보스톤의 리서치 투자기업 데트윌러 펜톤의 마크 거버 애널리스트는 "최근 일어난 사건들을 보면 비(非) 아이패드 제품들이 이제 시장에서 잘 팔리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알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애플 아이패드를 제외하면 기존 업체들 제품은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 HP 터치패드가 땡처리 신세로 전락한 가운데, 델컴퓨터의 `스트릭`, 아수스텍컴퓨터 `이패드`, 모토로라 `줌` 등도 시장에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애플을 제외한 대부분 업체들은 태블릿PC 운영체제(OS) 점유율 면에서도 크게 뒤쳐진 상태다. 미국의 시장분석기관 SA(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지난 2분기 태블릿PC 시장에서 애플 iOS 소프트웨어 점유율은 61.3%를 차지했으나 최대 경쟁사인 구글 안드로이드 OS는 30.1%로 절반에 그치고 있다. 뒤를 이어 마이크로소프트(MS)가 4.6%, RIM은 3.3%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의 독주가 계속되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보기술(IT) 분야가 워낙 빠르게 변하는 데다 후발 업체들도 강력한 신제품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플에 가장 위협적인 경쟁사로는 구글이 꼽힌다. 전문가들은 구글이 모토로라 모빌리티를 인수한다고 나섰기 때문에 향후 구글 안드로이드 OS의 시장 점유율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글의 차세대 안드로이드 OS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든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통합 OS를 지향하고 있다. 지금보다 더 많은 멀티 태스킹과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개발자들 관심도 뜨겁다.

MS 또한 태블릿PC 시장에 야욕을 보이고 있다. MS는 차세대 태블릿 소프트웨어인 코드 네임 `윈도우8`을 준비하고 있다. 윈도우8은 전통적인 PC에서부터 노트북과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들에서 구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책 `킨들`로 유명한 아마존도 복병이다. 아마존은 올 가을경에 새로운 태블릿PC를 내놓을 예정인데 벌써부터 이 제품이 시장 판도를 뒤흔들만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제품은 구글 안드로이드 허니콤 OS를 장착하고 7인치 화면 크기에 300달러 미만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콜린 세바스찬 로버트 베어드앤코 애널리스트는 "아마존이 시장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 제품이 출시 첫 해 약 300만대 이상이 팔릴 것으로 예상했다. 아마존 태블릿PC는 모토로라와 에이서 등 다른 안드로이드 제품들보다 더 많이 팔리며 향후에는 삼성전자(005930) 갤럭시탭도 위협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 관련기사 ◀
☞외국인 나흘째 `팔자`..코스피, 다시 하락세
☞[포토]삼성 열린장학생, 캄보디아서 봉사활동
☞`오락가락` 코스피..기관·프로그램 매수에 상승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