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레벨업!)⑧중외,`Wnt 표적항암제 내년 美FDA 임상신청`

세계 최초 혁신적 Wnt표적항암제 개발중
수액제 세계 5대사 자리매김.."세계시장 본격 공략"
  • 등록 2009-12-10 오후 1:15:00

    수정 2009-12-10 오후 1:15:00

[이데일리 문정태기자] 중외제약(001060)은 지난 1945년 `해방둥이` 기업으로 탄생한 이래 수액제를 비롯한 환자들의 생명을 지키는 치료제를 중심으로 성장했다. 지금은 혁신적 신약개발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 도약을 선언했다.

◇ "세계 최초의 혁신적 Wnt 표적항암제 개발"

▲ 중외제약은 캐나다 전임상 전문수탁회사인 `LAB`사와 `Wnt 표적항암제`에 대한 전임상계약을 체결, 본격적인 항암제 개발에 돌입했다
중외제약은 현재 캐나다 전임상 전문 CRO인 LAB사를 통해 Wnt 표적항암제 `CWP231A`의 전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Wnt표적항암제 `CWP231`은 암의 재발원인인 암줄기세포의 확산경로를 차단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시키는 혁신적 신약이다.

특히 암세포가 성장하는데 필수적인 특정 타깃 신호전달 만을 차단해 정상세포에 대한 손상을 최소화하면서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의 전이를 막아준다.

최근 신호전달경로와 암 발생의 관련성이 보고되면서 이 같은 경로를 차단하는 항암제가 잇따라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전세계에서 Wnt 신호전달경로를 차단해 암의 재발과 전이의 원인인 암줄기세포를 사멸시켜 근원적으로 암을 치료하는 획기적인 표적항암제가 개발단계에 진입한 것은 중외제약이 최초이다.

중외제약은 내년 2월까지 전임상을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 중에 미국 FDA에 급성백혈병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IND)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1차적으로 급성골수성 백혈병을 적응증으로 2014년 상품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적응증의 범위를 만성골수성 백혈병, 대장암, 폐암 등 다른 암종으로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중외제약은 CWP231A 개발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중외제약은 `CWP231A`가 상품화되면 최소한 전세계 표적항암제 시장의 3%를 점유해 매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보유하고 있는 Wnt 신호전달경로와 관련된 원천기술을 활용해 기술수출을 포함한 다각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미-일 3개국에 걸친 `글로벌 R&D 네트워크`

이같은 중외제약의 연구개발 성과에는 한-미-일 3개국에 걸친 글로벌 R&D 네트워크가 밑바탕이 됐다.

중외제약은 지난 1983년 중앙연구소를 설립해 연구개발의 기틀을 마련했으며, 1992년에는 일본 츄카이제약과 50대 50의 투자를 통해 C&C신약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신약개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 왔다.

또 2000년 11월에는 미국 시애틀에 Theriac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한-미-일 3개국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총 4개의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각 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핵심기반 기술 연계를 기반으로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신규 타깃 발굴에서 신약후보물질 최적화 연구까지의 Discovery 단계에서 연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 중외제약은 중국 항주민생그룹과 5년간 1억달러 규모의 수액제 수출계약을 체결, 본격적인 중국시장 공략에 나섰다

◇ `3천만불 수출 탑` 수상.."세계시장 공략 가속화"

중외제약의 해외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중외홀딩스는 최근 제46회 무역의 날을 맞아 한국무역협회로부터 `3000만불 수출 탑`을 수상했다.

중외홀딩스는 금년 지난해 대비 33% 성장한 3920만불 수출실적을 예상하고 있다.

대표적인 수출 효자품목은 지난 2004년 세계에서 2번째로 개발한 차세대항생제 이미페넴과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수액 분야.

차세대항생제 이미페넴은 다국적제약사 노바티스 계열의 산도스와의 계약으로 이미 세계적인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으며 전세계 42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어 더욱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외제약은 수액제의 경우 이미 세계 5대 수액제 회사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중국 5대 수액제 회사인 항주민생사와 `3-Chamber` 제품인 콤비플랙스 리피드 수출 계약을 체결하면서 고부가가치 수액제의 해외시장 공략에 시동을 건 바 있다.

`3-Chamber 수액제`는 전 세계적으로도 프레지니우스 카비, 비브라운, 박스터 등 소수의 다국적기업만이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생산할 정도로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제품이다. 중외제약은 우수한 품질을 앞세워 선진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 관련기사 ◀
☞(제약 레벨업!)⑦안국, `불황은 없다..특허승소·빠른성장`
☞(제약 레벨업!)⑥보령, `내실과 공익, 두마리 토끼 잡았다`
☞(제약 레벨업!)③동아, `국내 첫 매출 8천억 돌파` 순항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