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선에 가야지" 김정숙 여사 영상에 "당연한 모습" vs "무려 5번"

  • 등록 2018-04-19 오전 9:32:15

    수정 2018-04-19 오전 9:32:15

[이데일리 e뉴스 박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인터넷 포털 댓글 조작으로 구속된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 김 모(닉네임 드루킹) 씨가 활동한 것으로 알려진 블로그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을 언급한 영상에 대해 청와대는 “대응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온라인상에서는 해당 영상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다.

청와대는 19일 김 여사가 지난 대선 경선 현장에서 ‘경인선’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 “청와대에서 말할 것은 없다”고 밝혔다.

전날 청와대는 김의겸 대변인 명의로 드루킹을 중심으로 한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첫 공식 논평을 내고 “의문 제기 수준을 넘어서서 정부·여당에 흠집을 내거나 모욕을 주려는 것처럼 보인다”면서 “그 누구보다 철저한 수사와 명확한 진상규명을 바라는 쪽은 정부라는 점”을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댓글조작 사건에 대해 특검 수사를 요구하며 사흘째 국회 본관 앞 천막농성을 이어가는 등 사활을 건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 단장을 맡은 김영우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지난 대선 과정에서 영부인인 김 여사가 경인선을 챙겨야 했던 이유가 무엇인가. 대통령도 경인선이나 드루킹을 알고 있나”라고 반문했다.

드루킹이 활동한 블로그 가운데 ‘경인선’에 지난해 8월 1일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에 가고 싶어하셨던 이유. Cheer Up!’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여기에 게재된 10초 가량의 유튜브 영상에는 김 여사가 당시 19대 대선 후보였던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과 악수를 하던 중 “경인선도 가야지. 경인선에 가자”고 말하며 이동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사진=네이버 블로그 ‘경인선’ 캡처
김 여사의 ’경인선’ 언급 영상으로 인해 드루킹의 존재감과 영향력이 어디까지 미쳤는지, 온라인상에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문재인TV’ 자원봉사자로 지난 경선 현장을 돌았다고 밝힌 김남훈 UFC 해설위원은 트위터를 통해 “드루킹과 김정숙 여사를 엮는 기사, 정말 어이없다”며 “지지자들이 티셔츠, 피켓 등으로 소속을 나타내고 있으면 일부러 찾아가거나 지나가며 친근감을 위해 언급한다. 경인선이든 2호선이든 장항선이든 유세 현장의 흔하고 당연한 모습인데 뭐 어쩌라고”라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전여옥 전 한나라당 의원은 블로그에 “김 여사가 경인선의 존재를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글을 올렸다.

전 전 의원은 “(김 여사 모습이 담긴 영상은)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수도권 강원제주의 경선 때”라며 “경인선 회원들이 ‘경제도 사람이 먼저다’라는 문구가 적힌 수건을 들고 열혈 응원한다. 그 수건 밑에는 한자로 아주 조그맣게 ‘경인선’이 적혀있다. (사진 확대해봐도 잘 안 보인다) 그런데 김 여사가 그 시끄럽고 정신없는 와중에 확실하게 말하는 장면이 있다. 경인선을 무려 5번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여사는 그 조그만 글씨를 어떻게 보았을까? 저도 그런 행사 숱하게 갔지만 그때는 큰 글씨도 보기 힘들다”며 “문 대통령 후보시절 로고송인 트와이스의 ‘Cheer Up’을 깐 동영상을 보면 경인선의 모습이 잠깐 나온다. 후보 동영상은 매우 매우 신중하게 편집을 한다”고 덧붙였다.

전 전 의원은 청와대 관계자가 “김 여사가 당시 지지그룹들이 피케팅(응원전)을 하는 걸 보고 ‘문팬(문재인 팬)이네’ 생각하고 간 것이지, 경인선이라는 곳을 알고 그런 건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한 데 대해서도 “청와대는 요즘 인터넷이 어찌 돌아가는 것도 모르나 보다. 조현옥 인사수석은 그냥 앉아 있고 조국수석은 친구들 뒷바라지만 하고 홍보팀은 손 놓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결론은 특검”이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