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낙마에 또 다시 불 붙는 ‘김기춘 사퇴론’

  • 등록 2014-06-24 오전 11:28:55

    수정 2014-06-24 오전 11:44:18

[이데일리 정다슬 이도형 기자] 안대희 전 대법관에 이어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도 청문회도 받지 못한 채 물러나면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지고 있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이 같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직에 도전한 김상민 의원은 24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국민들이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한 것이 인사 실패”라며 “인사위원장인 김 비서실장의 책임이 불가피하다”고 정조준했다.

유력 당권주자인 김무성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기춘 책임론을 묻는 질문에 “어쨌든 2번째 총리가 낙마한 것에는 그 담당한 분이 일말의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김 비서실장을 겨냥했다. ‘일말의 책임’이 무엇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알아서 생각하라”며 구체적인 답변은 피했다.

앞서 또 다른 당권주자이자 친박(친박근혜)계의 서청원 의원은 “차제에 비서실장이 아닌, 외부인사위원회를 만들어 이런 시스템을 한번 생각해봐야 하지 않느냐. 이번 두 번(안대희·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경우를 보면서 인사시스템의 총책임을 비서실장이 맡아야 하느냐는 데에 의문이 든다”고 밝힌 바 있다.

야당도 김 비서실장을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박광온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인사추천과 검증의 실무책임자인 김 비서실장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시급하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는 점을 인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도 “총리 후보자가 연이어 자진사퇴를 하는 이 사상초유의 사태에 대해 청와대는 어느 때보다도 가장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와 김 비서실장의 경질을 촉구했다.

김 비서실장의 책임론은 박근혜정부 2기 내각 인선에 대한 평가와 맞물리면서 지속적으로 논란이 될 전망이다. 표절논문 의혹이 있는 김명수 사회부총리 및 교육부장관 후보자, ‘차떼기 의혹’에 연루된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 등의 임명에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2기 내각 인사를 진두지휘한 김 비서실장의 거취가 불안한 이상, 그가 책임자로서 인선한 다른 장관 후보자의 인선 역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