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떠나는 정몽준, “대통령 정치멀리해선 안돼”

“세월호 참사 집권여당이 특별히 반성해야”
  • 등록 2014-05-14 오전 11:30:11

    수정 2014-05-14 오전 11:33:05

새누리당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가 14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의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제공)


[이데일리 박수익 기자] 6.4지방선거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는 정몽준 의원이 27년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고 27일 국회의원직을 사퇴했다. 정 의원은 지방선거 후보등록을 하루 앞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직사퇴 기자회견을 갖고 “27년간 국회에서 얻은 소중한 경험은 모두 서울 시장으로 일할 수 있는 토양이 됐다”면서 “이제 서울시민의 삶을 위하여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특히 이날 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에도 쓴소리를 보탰다. 그는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에 진전이 있었는지 반성해야 한다. 우리 정치는 달라져야 한다”며 “정치를 바꾸려면 대통령의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정치를 멀리하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은 대통령께서 정치를 바꿔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정 의원은 또 “우리정치가 바뀌기 위해서는 풀뿌리 민주주의가 이뤄져야하고 당내 민주화가 우선”이라며 “우리의 당협위원장은 위로부터의 결정을 아래에 전달할 뿐 민심을 모아 전달하는 역할은 하기 힘들다. 지역주민들은 동원의 대상일 뿐이고, 우리가 바라는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먼 제도”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도 “원인과 대책을 놓고 국가개조, 관피아 추방 등의 얘기가 나오는데 근본 문제는 부정부패가 만연해 있고, 사람들이 이에 무감각하다는 점”이라며 “이는 살인적 무책임, 살인적 보신주의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 국회와 집권여당의 책임이 크다”고 말했다.

특히 “새누리당에는 ‘관리형 대표’라는 말이 있어 왔는데 이는 사회 전반의 무책임과 보신주의 시류가 확산되는데 일조했다고 보여지기에 정말 책임을 느낀다”며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이 특별히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신임 원내대표가 각각 ‘백지상태 개각’, ‘거국 내각’을 주문한 데 대해 “이를 귀담아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