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디자인·파워풀 주행성능 확 바뀐 '스포티지'

R2.0 디젤, 실용성·효율성 강조한 UⅡ1.7 디젤 출시
초고장력 강판 51% 확대 적용,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사양
  • 등록 2015-08-27 오전 10:30:00

    수정 2015-08-27 오전 10:30:00

27일 사전 미디어 설명회에서 공개된 ‘The SUV, 스포티지’. 기아차 제공.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기아자동차(000270)는 혁신적 디자인과 두 가지 파워트레인,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으로 확 바뀐 스포티지의 4세대 모델 ‘The SUV, 스포티지’를 27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정락 현대·기아차 총괄PM당당 부사장은 이날 남양연구소 기아디자인센터에서 열린 사전 미디어 설명회에서 ““스포티지는 기아차의 혁신과 진보를 상징하는 대표모델”이라며 “특히 이번 ‘The SUV, 스포티지’는 안전성, 주행성능, 공간활용성 등 모든 면에서 진화의 정점에 선 모델로 기존 스포티지의 명성을 넘어서는 글로벌 톱 SUV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The SUV, 스포티지’의 외관은 ‘스포티 & 파워풀 에너지’를 키워드로 디자인됐다.

활동적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SUV 고객층의 요구에 맞춰 도심뿐만 아니라 아웃도어를 아우를 수 있는 좀 더 강인하고 힘 있는 스타일로 재탄생했다. ‘The SUV, 스포티지’의 외관은 강인함과 세련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혁신적 스타일을 구현했다. 기아차만의 차별화된 유선형 후드(본넷)라인에 과감한 조형배치를 통해 강렬한 에너지를 표출하는 전면부, 불륨감 속에 팽팽한 옆 선을 조화시켜 날렵함이 강조된 측면부, 세련되고 매끈하면서도 가로 지향적인 스타일로 안정감 있게 마무리한 후면부 등이 특징이다.

또한 후드 위로 상향 배치된 헤드램프는 새로운 역동적 비례감을 제공하며, 슬림하고 개성 있는 형상의 램프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인상을 더했다.

이 밖에도 스포티지R 대비 증가한 전장(40mm 증가)과 휠베이스(30mm 증가)는 한층 스포티하면서 안정감 있는 스타일을 강화하는 동시에 넉넉하고 편리하게 실내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The SUV, 스포티지’에는 R2.0 디젤엔진과 실용성을 중심으로 개발된 UⅡ1.7 디젤엔진이 적용됐다.

친환경 배출규제 ‘유로6’를 만족시킨 R2.0디젤 엔진은 고효율 터보차저를 적용해 실용 주행영역의 응답성과 성능을 개선해 최적화된 동력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UⅡ1.7 디젤엔진은 7속 DCT와 조합돼 즉각적인 응답성과 다이나믹한 변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동시에 다운사이징 엔진을 통한 실용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The SUV, 스포티지’는 엔진룸 언더커버, 휠 에어커튼, 리어스포일러 에어블레이드 등을 통한 공력성능 개선 및 공회전 제한장치(ISG) 적용에 따른 연료 효율 증대로 동급 최고 수준의 연비 경쟁력을 확보했다. R2.0디젤 엔진 모델(2WD AT, ISG)의 연비는 14.4Km/ℓ이다.

안전성도 대폭 향상시켰다. ‘The SUV, 스포티지’는 일반 강판보다 가볍지만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의 적용 비율을 기존 18%에서 51%로 확대했으며, 차체 구조 간 결합력을 강화시켜주는 구조용 접착제의 적용 범위도 크게 늘렸다. 이와 함께 차체에 핫 스탬핑 공법을 확대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The SUV, 스포티지’는 △ 충돌 속도에 따라 압력을 두 단계로 조절하는 어드밴스드 에어백 △전방 차량을 감지해 하이빔을 조절하는 하이빔어시스트(HBA)를 동급 최초로 적용했으며 △자동긴급제동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후측방경보시스템 등 최첨단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최고 수준의 품질 확보를 위해 개발기간 동안 주행 테스트만 100만km 이상 기록했다”며 “혁신적 디자인, 강화된 상품성, 다이나믹한 주행성능 등을 통해 다시 한번 SUV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The SUV, 스포티지’ 전면부. 기아차 제공
‘The SUV, 스포티지’ 후면부. 기아차 제공




▶ 관련기사 ◀
☞영실업, 3단 변신 `어드벤처 또봇 카고` 29일 출시
☞K7·임팔라, 美 소비자가 뽑은 '이상적 대형차'
☞기아차 초록여행, 장애가족 5팀 단풍놀이 여행 지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