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판동초 매점화폐'에 울컥…"어린시절 생각나"

  • 등록 2020-10-25 오후 2:48:33

    수정 2020-10-25 오후 2:48:33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충북의 한 초등학교가 전교생에게 ‘기본소득제’를 시행한다며 “기본소득은 충분히 의미 있는 정책”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판동초등학교의 ‘기본소득’..뭉클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 초등학교가 전교생 41명에게 ‘기본소득제’를 시행한다고 한다. 모든 학생에게 매주 2000원어치의 교내 매점 화폐를 지급해 이 화폐로 간식이나 학용품 구매를 할 수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비록 적은 금액이지만 가정형편 때문에 용돈을 받지 못해 매점 사용조차 언감생심이었던 학생들에게는 큰 힘이 될 거다”라며 “가난했던 제 어린 시절도 생각나서 울컥한 마음마저 든다”고 전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이어 그는 “판동초 사례는 여러모로 시사하는 바가 있다”며 “기본소득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있어 유용하다는 점, 기본소득이 모든 사람들에게 고른 기회를 제공해 보다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경제정책으로서도 매우 유용하다는 점은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이미 확인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일각에서는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기본소득을 두고 ‘무리다’, ‘때 이른 실험이다’, ‘퍼주기다’라고 비판하지만 판동초 사례에서 보듯 충분히 의미 있는 정책이고 꼭 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는 이미 청년기본소득을 시행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농민기본소득, 농촌기본소득도 추진 중이다”라며 “재정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우리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하는 전략산업인 농촌을 살리고, 인구소멸지역을 기본소득으로 살리는 게 가능할지 검증할 예정이다”라고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코로나19로 기본소득의 가능성이 확인되고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K 방역을 이끈 대한민국이 기본소득으로 다시 한 번 세계 경제의 모범으로 우뚝 서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