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 치른' 트럼프·김정은, 신뢰담보 '선물' 주고받을까

취소·번복에 화들짝..'판 깨면 안 돼' 의지 팽배
김정은, 대미특사 이어 NPT 복귀 '깜짝카드' 가능성
트럼프, '남북·미 간 조기 종전선언' 화답할 수도
  • 등록 2018-05-27 오후 4:00:40

    수정 2018-05-27 오후 4:00:40

사진=연합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6.12 북·미 정상회담이 극적인 반전에 반전을 거쳐 재추진되면서 도널드 트럼프(사진 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 간 신뢰를 담보할 수 일종의 ‘선물 보따리’가 오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미 ‘취소·번복’으로 한 차례 홍역을 치른 만큼 양측이 내달 12일까지 ‘살얼음판’을 걸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더는 판을 깰만한 여지를 남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칠 공산이 크다는 점에서다.

일단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자신의 친서를 건넬 거물급 대미(對美) ‘특사’를 보낼 가능성이 거론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복심(腹心)으로 불리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두 차례나 특사 자격으로 방북(訪北)시켰다. 통상 정상회담에 앞서 외교장관급 담당자가 방문국을 찾아 사전 입장조율을 거치는 게 관례로 통하는 만큼 그에 걸맞은 중량급의 특사를 미국에 파견할 공산이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켜야 한다”고 언급한 점도 이 같은 관측을 부추긴다. 북·미 정상 간 핫라인이 없는 상황에서 직접소통은 사실상 ‘서한을 주고받을’ 특사밖에 없다는 점에서다.

만약 김 위원장이 특사 파견을 결정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수용한다면 북·미 정상회담 성사는 굳어질 공산이 커진다. 수차례 외교무대에 등판한 경험이 있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나 폼페이오 장관의 오랜 카운터파트인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특사자격으로 이름이 꾸준히 오르내리고 있는 배경이다.

일각에선 김 위원장이 핵확산금지조약(NPT) 복귀라는 ‘깜짝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는다. 비핵화의 진정성을 미국은 물론 국제사회에 입증할 가장 강력한 조치라는 점에서다. 이미 NPT 63개 회원국은 지난 4일 북한이 가까운 시일 내에 NPT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조치협정에 복귀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한 바 있다.

반대급부로 트럼프 대통령이 그에 걸맞은 신뢰구축 방안을 내놓을 수 있다. 이미 북·미 정상회담의 최대의제였던 비핵화 방식과 관련, ‘일괄타결식’ 빅딜을 기반으로 하되, 단계적 ‘비핵화·경제보상’을 더한 이른바 ‘트럼프식 모델’을 제안하면서 한발 물러선 만큼, ‘체제보장’을 위한 ‘종전선언’ 의사를 조기에 표명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한다면 남북·미 3자 정상회의를 통해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했다. 북·미 모두에 조기 ‘종전선언’을 촉구한 셈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했던 종전선언을 6월12일 미·북 정상회담 이후 남·북·미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한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도 남북·미 종전선언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며 “얼마든지 가능한 이야기”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