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 치료만 1년반 걸릴수도"...10대 운반책까지 마약 '비상'

  • 등록 2023-03-07 오전 11:23:20

    수정 2023-03-07 오후 1:24:03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 씨가 프로포폴 외에도 대마, 코카인 등 4종의 마약을 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나면서 우리 사회 마약 실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14살 중학생이 인터넷으로 구한 마약을 투약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는가 하면, 경찰에 검거된 마약 운반책 가운데 10대도 포함된 사실이 잇따라 드러났다.

7일 서울 동대문경찰서는 전날 마약 혐의로 중학생 A(14)양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양은 그제 저녁 8시께 인터넷 메신저 텔레그램에서 가상화페로 산 필로폰을 서울 전농동에 있는 집으로 배달받아 투약한 혐의(마약류관리법 위반)를 받는다.

경찰은 쓰러져 있던 A양을 발견한 어머니의 신고로 현장에 출동했고, A양을 임의동행해 조사한 뒤 일단 귀가시켰다.

A양은 경찰 조사에서 호기심에 마약을 투약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경남경찰서 광역수사대는 SNS를 이용해 전국에 마약을 유통한 일당 82명을 검거했는데, 이들 가운데 10대도 1명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들 대부분이 마약밀매 조직에 정식 채용돼 범행에 가담했다고 밝혔다.

경남경찰청은 지난해 2월 텔레그램에 개설된 6개 공개 채널을 통해 수사에 나선 뒤 가상화폐와 통신, 계좌, CCTV를 토대로 이들을 검거했다.

배우 유아인 씨의 지난 2021년 인터뷰 영상 (사진=YTN 영상 캡처)
대검찰청에 따르면 전체 마약 사범 가운데 10대에서 20대 비율이 2017년 15.8%에서 지난해 34.2%로, 불과 5년 만에 2.4배 증가했고 30대 이하가 전체 마약 사범의 59.7%를 차지했다.

‘마약 사범 잡는 검사계 저승사자’로 불린 김희준 변호사는 마약 하는 이들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마약 거래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며 “SNS라든가 인터넷을 통해서 거래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것에 능숙한 연령층이 어린 연령층”이라고 YTN 뉴스라이더에서 말했다.

김 변호사는 “마약은 사실 호기심으로 많이 시작한다. 대부분 사람은 내가 한두 번 하고 끊을 수 있겠지라고 생각하는데 마약은 끊을 수 없기 때문에 마약”이라며 “결국 뇌 질환으로 발전한다. 뇌의 보상체계 자체가 망가지기 때문에 한 번 중독되면 치유하기가 사실상 어렵다”라고 강조했다.

유 씨와 같이 마약류에 노출돼 신경계 이상까지 의심된다면, 치료에만 1년 반 이상이 걸린다는 분석도 나왔다. 최근 유 씨의 마약 추가 투약 혐의가 알려지면서 2년 전 수상 소감과 인터뷰 영상에서 그가 긴장한 듯 눈을 크게 뜨고 얼굴을 과하게 찡그리는 등의 모습이 재조명됐다.

장옥진 해운대 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마약으로) 손상된 뇌 신경을 회복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회복이 안 되더라도 건강하거나 일부 회복된 다른 신경들이 손상된 뇌 신경의 기능을 대신할 수는 있다”면서도 “뇌 손상을 유발하는 다른 물질의 노출 없이, 말 그대로 단약을 최소한 1년 반 이상 지속해야만 회복이 진행된다. 어느 정도 회복되는지에 따라선 개인 차가 존재한다”고 YTN 뉴스와이드에서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