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이후 첫 금통위…한은, 11개월째 금리 동결

한국은행 기준금리11개월째 연 1.25% 유지
최근 수출-투자 좋지만…민간소비는 '아직'
美 금리 인상 우려…가계부채 여전히 증가세
"새 정부 정책 기조 지켜보자"…신중함 반영
  • 등록 2017-05-25 오전 9:57:50

    수정 2017-05-25 오전 11:04:28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주재로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신태현 기자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첫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선택은 ‘동결’이었다. 다음달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새 정부의 정책 기조도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한은은 25일 오전 이주열 한은 총재 주재로 금통위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1.25%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1.50%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하한 이후 11개월 연속 동결이다.

시장에서 예상했던 대로다. 앞서 이데일리가 최근 경제·금융 전문가 16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전문가 모두 이번달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금융투자협회가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에게 물은 조사에서도 응답자 100명 모두 동결을 점쳤다.

한은이 이번달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한 것은 추가 인상도, 인하도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는 수출발(發)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수출은 이번달 20일까지도 3.4% 늘며 일곱달 연속 증가 추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수출이 잘되는 반도체 석유화학 등을 중심으로 설비투자도 늘고 있다. 코스피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다.

그럼에도 청년 실업률이 외환위기 이후 최악으로 치닫는 등 소비로 직결되는 일자리 문제는 아직 깜깜한 상황이다. 내수가 크게 살아나지 못하며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나타내는 근원물가도 1% 중반대에 머물고 있다. 이슬비 삼성증권 연구원은 “수출에 비해 개선세가 미약한 민간 소비 흐름을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금융안정 측면에서도 안심하기 이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다음달 정책금리를 인상하겠다는 신호를 주고 있고, 한은도 가능성을 높이 보고 있다.

지난해 말에 이어 3월까지 잇단 금리 인상에도 올해 내내 주식·채권시장으로 외국인 자금이 들어오고 있지만 속단은 금물이다. 물가 목표치에 다다른 유로존 등도 미국과 함께 긴축으로 돌아선다면 외국인 자금 유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내 가계부채 문제도 여전히 걱정거리다. 아울러 문재인정부는 소득 중심의 경제성장을 강조했지만 어떤 정책을 내놓을지 구체화한 것이 없다. “새 정부의 정책 기조와 한은이 정책 보조를 맞추기 위한 조율 과정이 필요하다”(윤여삼 미래에셋대우 채권팀장)는 점에서 이를 확인하자는 신중함이 이날 동결 결정에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경기 회복세의 강도와 지속성에 불확실성이 있는 데다 트럼프 대통령 스캔들, 유로존의 긴축 통화정책 등 리스크 요인이 대두되고 있다”며 “가계부채 증가세도 예상보다 둔해지지 않아 연내 동결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이 총재 외에 장병화 부총재(당연직 금통위원)와 함준호 이일형 조동철 고승범 신인석 금통위원이 만장일치로 동결을 결정했는지 여부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