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전쟁 원자재 가격 급등에 이익 보는 국가는?

원유 수출 사우디·이라크, 에너지·밀·금속 수출 캐나다·호주도 수혜
미국도 유럽에 천연가스 공급 중
니켈 수출하지만 에너지 수입하는 필리핀은 손해
  • 등록 2022-03-13 오후 5:16:08

    수정 2022-03-13 오후 5:16:08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에너지와 곡물, 금속 등 원자재가 가격이 치솟으면서 일부 원자재 수출 국가의 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AFP)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등으로 국제유가가 상승해 사우디아라비아 등 석유 생산국이 큰 이익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 브렌트유 선물은 장중 배럴당 130달러를 돌파하면서 2008년 7월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는 국가 예산의 85%가 석유 수출에서 나온다. 국내총생산(GDP)의 50%에 해당하기도 하다. 원유 가격이 오를수록, 국가 경제가 부강해지는 구조인 것이다.

모니카 말릭 아부다비 상업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올해 평균 원유 가격이 배럴당 100달러를 기록한다면, 사우디아라비아는 GDP 대비 두자릿수 퍼센트 비중의 무역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작년은 GDP 대비 4.9% 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추진하고 있는 첨단 산업도시인 ‘네옴’(NEOM) 건설과 탈석유 및 재생 에너지 전환의 속도를 빠르게 할 것으로 분석된다.

유가 상승은 이란과 베네수엘라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적대적 관계였던 미국이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이들 국가와 원유 수출입 관련해 협상을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선진국 중에선 캐나다와 호주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수혜를 볼 것으로 관측된다. 두 나라 모두 에너지와 밀, 금속을 수출하고 있어서다. 올해 들어 밀 가격은 50% 상승했고, 니켈은 2배, 코발트는 약 50% 이상 폭등했다.

필립 로우 호주중앙은행(RBA) 총재는 지난 9일 “무역 조건이 향후 몇 개월간 향상돼 국민 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고 말했다. 컨설팅 기업인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이번 3월 캐나다 무역흑자가 39억달러(약 4조8000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했다.

천연가스 사용량의 40%를 러시아로부터 공급받던 유럽은 미국으로부터 액화 가스를 수입하고 있다. WSJ은 “미국의 쉐니에르 에너지와 카메론 LNG는 유럽에 엄청난 양의 가스를 공급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원자재값 상승으로 인한 이익은 분명하지만, 동시에 손해가 더 큰 국가들도 있다. 니켈을 많이 생산하지만,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수입하고 있는 필리핀이 대표적이라고 씨티은행은 전했다. 이집트 역시 가스 생산국이면서 세계 최대 밀 수입국인 이유로, 전반적인 경기는 우려되는 상황이다.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올해 밀 가격이 50% 상승하면 이집트가 부담해야 할 비용은 GDP의 약 0.2% 정도로 보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