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3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긴급지원대책을 마련했다.
14만 업주를 대상으로 업주당 최대 30만 원 한도 내에서 3~4월 광고비·수수료를 50% 환원한다. 약 250억 원 규모다. 사회취약계층에 30억 원 규모로 식사 쿠폰을 지원하고, 의료지원단·자원봉사자에게 20억 원어치의 식료품을 지원한다.
회사 측은 이번 긴급대책이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일상으로 돌아갈 때까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국내 배달앱 1위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주)우아한형제들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나눔운동에 동참한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 입점 업체 14만여 곳의 3~4월 광고료 일부를 돌려주는 등 3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긴급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소상공인들을 위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본격화한 3~4월 광고료의 절반을 돌려주기로 했다. 한 업소당 지원금은 최대 30만 원(3, 4월 각 15만 원씩)으로 정했다. 업주들은 3월 울트라콜·오픈리스트 이용 금액의 50%를 최대 15만 원까지 4월 말에 업소 계좌로 돌려받게 된다.
‘오픈서비스’ 도입으로 수수료 모델이 확대되는 4월에도 오픈서비스 이용료와 울트라콜 광고료의 50%를 최대 15만 원까지 5월 중순 경에 계좌로 돌려받게 된다. 3~4월 광고료 50% 지원으로 약 250억 원이 소상공인들의 통장에 입금된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 식사 지원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에 30억 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이 돈은 배민 쿠폰(5천 원권) 60만 장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취약계층 1만 명이 30일간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규모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소비자가 결제 시 취약계층 지원용 쿠폰을 사용했는지 여부를 음식점주도 알 수 없도록 배려했다.
소상공인 이자지원 50억 등 기존 정책도 별도 진행
이와 별도로 우아한형제들은 코로나19가 발발한 직후 내놓은 소상공인, 라이더 지원책을 차질없이 시행하고 있다.
지난 2월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와 맺은 상생협약에 따라 조성한 50억 원 규모의 기금은 외식업 소상공인들이 받은 정책자금 대출이자의 50%를 갚는 데 쓰인다. 우아한형제들은 3월까지던 신청 기한을 연장하여 연말까지 이 기금을 전액 소진할 계획이다.
또 지난달 발표한 라이더 지원 대책에 따라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가 배달 일을 하지 못하는 라이더에겐 생계 보전비로 82만여 원을 지급하는 정책을 시행 중이다. 라이더들에게 매일 무료로 지급하던 마스크는 공적 배분으로 정책이 바뀐 후 구입 비용으로 지원하고 있다.
음식점을 찾는 손님과 종업원, 라이더의 위생을 위해 손 소독제 7만5천 개를 중소벤처기업부를 통해 외식업 소상공인들에게 배포하기도 했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소상공인은 물론 소비자들도 어려움에 처해있다”며 “이번 긴급지원대책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일상으로 돌아갈 때까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