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카트]아웃렛이야 아울렛이야?

  • 등록 2014-09-17 오전 11:06:50

    수정 2014-09-17 오전 11:06:50

[이데일리 민재용 기자] 유통업체들 간 ‘아웃렛’ 전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롯데가 새로 짓는 양주 프리미엄 ‘아울렛’은…

유통기사를 쓰는 기자들이 제일 헷갈리는 대목이다. 외래어 표기법상 ‘아웃렛’이 맞는데 모든 유통업체들은 자사의 ‘아웃렛’을 ‘아울렛’으로 표현하고 있어서다. 이 때문에 위 처럼 한 기사에 아웃렛과 아울렛이 혼용되는 웃지못한 일도 벌어진다. 일부 언론사의 경우 혼돈을 막기 위해 아울렛으로만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유통업체들은 왜 아웃렛을 버리고 아울렛을 택했을까.

국내에 첫 교외형 프리미엄 아웃렛인 ‘파주 첼시 프리미엄 아울렛’을 들여온 신세계 담당자에게 당시 상황을 물어보니 이미 일반 사람들과 언론이 그렇게 쓰고 있어 ‘아울렛’으로 따라갔다는 다소 싱거운 답변이 돌아왔다.

이 관계자는 “이미 송파 로데오 거리 등에 아울렛이라는 표현이 일반화 됐었다”며 “언론에서도 상당 수 아웃렛 대신 아울렛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썼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유통업체 일각에서는 ‘아웃렛’이 발음하기 어렵고 야구의 ‘아웃’을 연상시키는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발음도 쉽고 어감도 부드러운 아울렛을 업체들이 다수 채택했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롯데, 현대 등 다른 유통업체들도 “별 뜻 없이 남들이 그렇게 해와서”라고 모두 입을 모았다.

작명의 이유야 어쨌든 대세 표기법은 이미 아울렛으로 기운 듯 하다. 유통업계는 내심 상표명에 들어간 아울렛 표기법이 더 널리 쓰이기를 바라는 눈치도 보였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사글세가 삵월세의 잘못된 표현이었지만 표준어로 인정받았듯 아울렛도 현재 널리 쓰이는 만큼 아웃렛의 잘못된 표현이라는 오명을 벗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렛 관련 어원을 취재하다 알게된 유통업계 재미있는 작명 하나 더.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로고(사진)다. 세븐일레븐은 영어 로고 사용시 일레븐의 마지막 스펠링만 대문자(N)가 아닌 소문자(n)을 쓰고 있다.

회사측은 소문자를 사용한 배경으로 1960년대 세븐일레븐 회사 사장 부인이 모든 철자를 대문자로 하면 다소 거칠어 보여 우아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소문자 사용을 시작했다는 설이 유력하다고 설명했다.

전상인 서울대학교 교수는 그의 저서 `편의점 사회학`에서 ELEVEN은 수사에 해당하는 일반명사로 상표등록을 할 수 없어 부득이 철자N을 소문자로 바꿨다는 세븐일레븐 재팬 관계자의 말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