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엔데믹 진입 ‘막판 진통’..다시 고개 든 백신 논쟁[클릭, 글로벌 제약·바이오]

중증화 예방 첨병됐던 '접종 의무' 무효화 움직임
미국과 유럽 등 곳곳서 시위 잇따라 경기 회복 찬물
WHO 우려 표시 “중증과 사망에 대해 높은 수준 보호”
각국 정부 중증화율 하락과 맞물려 엔데믹 전환 속도
  • 등록 2022-03-13 오후 5:41:46

    수정 2022-03-13 오후 5:41:46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진입을 앞두고, 백신 유효성 논란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중증화 예방의 첨병이 됐던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를 무효화하려는 움직임이 세계 곳곳에서 포착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 같은 분위기 확산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홍콩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소에서 한 소년이 중국산 시노백 백신을 맞으며 울음을 터뜨리고 있다. (홍콩 AP=연합뉴스)


◇세계 곳곳 반대 시위 잇달아..오스트리아는 백신 접종 의무화 포기

실질적 조치에 나선 곳도 있다. 9일(이하 현지시간) 프랑스 AFP 통신은 오스트리아가 성인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카롤리네 에트슈타들러 헌법부 장관은 “코로나19 백신의 접종을 의무화한 법률에 따른 기본권 침해가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위험을 이유로 더는 정당화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오스트리아는 지난달부터 18세 이상 성인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 바 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이달 중순부터 최대 3600유로(약 480만원)의 과태료를 물을 예정이었다.

미국 플로리다주에서는 건강한 어린이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맞히지 말도록 권고하고 있다. 미국 CNN 방송에 따르면 조지프 래더포 플로리다주 의무총감은 7일 주 보건부가 이 같은 권고 방침을 정했다고 전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해 11월 5∼11세 어린이를 상대로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이 승인된 뒤 접종을 권하고 있다. 플로리다주의 지침이 공식화되면 CDC에 반기를 들게 되는 셈이다. 래더포 주 의무총감은 지난달 주의회에서 인준받기 전 열린 청문회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관한 입장 밝히기를 거부하고, 백신 효능에 대한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곳곳에서는 코로나 검사와 백신 의무화에 반대하는 시위도 일고 있다. 지난달 8일에는 대형트럭 운전자들이 미국과 캐나다의 주요 교역통로인 국경다리를 봉쇄하면서 물류대란을 일으켰다. 봉쇄가 열흘 가까이 지속되면서 미국 포드 등 자동차 회사들의 경제적 손실은 5000억원에 육박한 것으로 분석된다. 독일, 프랑스, 체코, 오스트리아 등 유럽 대부분 국가에서도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는 시위로 방역과 경제회복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하지만 WHO의 코로나19 백신 기본 접종·부스터샷(추가 접종)에 대한 입장은 확고하다. WHO의 ‘코로나19 백신 구성에 관한 기술 자문 그룹(TAG-CO-VAC)’은 지난 8일 성명을 내고 “오미크론 변이의 유행에도 현재 접종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이 중증과 사망에 대해 높은 수준의 보호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에 항의하는 캐나다 트럭 운전사들이 지난달 9일(현지시간) 수도 오타와 시내 거리를 차량으로 봉쇄한 채 시위를 이어가는 가운데 한 경찰관이 시위 트럭들 앞에 서 있다. (오타와 AP=연합뉴스)


◇완전 종식 불가 판단..엔데믹 전략으로 전환

이 같은 여론 악화는 감염자의 중증화율 하락, 장기간 경기 침체와 맞물려 각국이 엔데믹을 준비하는 데 영향을 주고 있다. 유럽에서 시작된 마스크 의무화 해제 등은 미국 각주로 확산되고 있으며, 방역 조치도 완화되는 분위기다.

관광이 주요 수입원인 국가들은 국경을 개방하며, 침체된 경기에 숨통을 틔우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사실상 봉쇄정책을 이어오던 호주와 뉴질랜드는 지난달부터 외국인에게 국경을 다시 개방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국가는 더 적극적이다. 인도네시아는 세계적 휴양지로 꼽히는 발리섬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의 무격리 입국을 지난 8일부터 허용했다. 도착 3일째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해 음성이 나오면 발리섬 이외 다른 인도네시아 지역으로도 이동할 수 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까지 마친 사람에 한한다.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다른 주요 동남아국가들도 차이는 있지만, 방역조치 완화라는 큰틀에서 같은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태국의 경우 오는 7월부터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을 공식화했다. 10일 태국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끼앗티품 웡라칫 보건부 차관은 국가 전염병위원회가 코로나19의 팬데믹 지정을 오는 6월로 종료하겠다는 계획에 동의했다.

한편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보고된 이후 누적 확진자는 지난 2월 4억명을 돌파했다. 2020년 1월~2021년 12월까지 공식 사망자는 594만명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인원까지 포함하면 18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스웨덴 남부 말뫼의 한 나이트클럽 앞에서 입장을 기다리며 줄을 선 손님들이 지난달 9일(현지시간) 자정이 막 지나자 마스크를 벗은 채 ‘셀카’를 찍고 있다. (말뫼 EPA/TT=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